□ 일시 : 2022년 11월 30일(수) 오후 2시 30분
□ 장소 : 코엑스 3층 오디토리움
■ 이재명 당대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전국여성대회를 더불어민주당을 대표해서 국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우리 모두가 합의한 헌법적 가치에 의하면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사는 공동체 그리고 자유롭고 평등한 나라, 바로 그것이 가장 핵심적인 가치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현실 속에서는 안타깝게도 우리 모든 국민들이 진정 공정하고 자유롭게, 평등하게 대우받고 기회를 누리며 살고 있는가 하는 점에서는 매우 현실적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사회 각 분야에 불평등이 많이 있습니다. 계층별, 지역별, 각종 차별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 아마 가장 오래되고, 가장 구조적이고, 뿌리깊은 차별이 바로 성차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이 차별의 문제는 사실 우리 스스로 인식하지도 못할 만큼 심각합니다.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개선하기도 어렵습니다.
아이는 당연히 어머니가 키우는 것이다, 여성이 키우는 것이라는 고정관념 때문에 우리 여성들이 육아를 독박쓰기도 합니다. 물론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많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직장이나 사회에서도 역시 성적 차별이 현실적으로 존재합니다. 유리천장이라고 불리는 현실적인 한계들이 존재합니다. 당연히 역할들은 여성은 이것, 남성은 이 역할을, 물론 이런 부분들도 많이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여성을 성적대상으로 인식하고 성적 폭력의 희생양으로 삼는 그런 현실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안전하고 평등하고 자유로운 나라, 우리 사회가 앞으로 정말로 주력해야할, 힘들여 개선해야할 과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이 구조적이고 뿌리 깊고 오래된 성차별의 문제를 시정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앞으로도 노력할 것입니다.
안전에 대한 우리 사회의 우려들도 반드시 불식시켜야 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신체적 약자임을 이유로 하는 여성에 대한 폭력 범죄들도 정말로 근본적으로 대안을 만들어내야 하고 피해에 대해 신속하고 확실하게 복구하고 보호하는 장치들도 만들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아주 오랜 시간 대한민국의 여권 신장을 위해서, 평등한 사회를 위해서 그리고 안전한 사회를 위해서 힘써 오신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임원진 여러분 그리고 여성 지도자 여러분. 여러분의 지금까지의 노력을 진정으로 치하 드리고 앞으로 여권 신장, 평등하고 자유로운 나라,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 일에 우리 더불어민주당도 함께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2022년 11월 30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