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0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국회ESG포럼(공동대표 조해진·김성주)과 경제개혁연구소가 공동주최로 「주요 기업의 TCFD 등 기후공시 이행 현황과 과제」 토론회를 개최한다.
최근 기후변화 이슈에 대한 기업의 적극적인 대응과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중에서도 기후변화 공시는 기업이 이행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과제이자 중요한 임무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지난 2017년,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전담협의체(Task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 이하 TCFD)는 ‘기후변화 관련 정보공개 지침’을 마련해 공개했고, 국내에서도 대기업 중심으로 TCFD 정보공개를 이행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국내 주요 산업별로 TCFD 등 기후공시를 이행한 기업을 선정해 공시 방법 및 형식, 공개 중인 공시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한편, TCFD 지침 등에서 요구하는 사항 및 취지에 부합하는 공시가 이루어졌는지 평가하고 제도적 측면에서 보완 과제 등을 살펴보고자 마련됐다.
토론회는 ▲이투뉴스 이상복 부국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경제개혁연구소 노종화 변호사가 ‘국내 주요 비금융 대기업의 기후공시 현황 및 평가’를 주제로, ▲경제개혁연구소 백지영 공인회계사가 ‘국내 주요 금융 대기업의 기후공시 현황 및 평가’를 주제로 발제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