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헌신한 유공자(단체) 발굴‧포상
▶ 훈‧포장 등 개인 68명 포상‧표창, 3개 단체 단체상‧특별상 수여
□ 국회 교통안전포럼*(대표 윤관석 의원)은 손해보험협회(회장 정지원)와 공동으로 12월 28일 오후 1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2022 선진교통안전대상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 * 국회 교통안전포럼 개요 >
교통안전 관련 법률 제‧개정 및 교통문화 선진화를 목적으로 발족한 국회 교통안전 연구모임. 현재(12.28 기준), 제21대 국회의원 77명이 회원으로 가입, 대표 윤관석, 부대표 조응천·성일종·송석준, 고문 이상민·권성동·윤후덕·윤재옥
□ 「선진교통안전대상」은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고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한 각계 유공자 및 단체를 포상하는 자리로,
◦ 2005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 18회를 맞이하였다.
※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OECD 회원국 중 하위권*으로, 선진교통문화 확산을 위한 범국민적 노력 필요 (* 인구 10만명당 5.9명, 36개국 중 29위 / ’20년 교통사고분석시스템)
□ 올해는 총 68명*이 정부포상 및 장관표창을 수상하고 3개 단체**가 단체상과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 훈장(1), 포장(2), 대통령 표창(5), 국무총리 표창(8), 행정안전부장관 표창(18), 국토교통부장관 표창(19), 교육부장관 표창(5), 경찰청장 감사장・표창(10)
** 국회 교통안전포럼 대표상(2), 손해보험협회장상(1)
◦ 그 중에서도 교통안전 법제도개선 건의활동, 어린이・노인 교통안전 교육 등 교통사고 예방활동에 20년 넘게 매진해 온 이윤호 안전생활실천연합 본부장이 훈장의 영예를 안았다.
□ 시상식에는 국회 교통안전포럼의 윤관석 의원(대표) 등 여야 국회의원, 정부 관계자(국무조정실・교육부・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경찰청), 손해보험협회장, 유관기관 관계자, 시민단체 대표 및 회원 등 약 400명이 참석하였으며,
◦ 한덕수 국무총리와 김진표 국회의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수상자에게 축하 인사를 전하고 교통안전문화 확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국회 교통안전포럼 윤관석 대표는 “국민들을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노력하시는 분들께 깊은 감사”를 표하며,
◦ “국회 교통안전포럼은 앞으로도 정책세미나 개최, 법안 발의 등 교통안전을 위한 법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또한, 손해보험협회 정지원 회장은 “선진교통안전대상이 처음 개최된 2005년 이래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절반 이상 감소한 데에는 역대 수상자들의 공이 크다.”며,
◦ “손해보험업계도 교통사고 예방이라는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언급했다.
<2022 선진교통안전대상 시상식 개요>
‣ 일시/장소 : 2022. 12. 28(수) 13시 30분 /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2층)
‣ 주최/주관 : 국회 교통안전포럼 / 손해보험협회
‣ 후 원 : 국무조정실, 교육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 수 상 자 : 개인(68명), 단체(3개)
‣ 참 석 자 : 수상자 및 가족, 시민단체 등 약 400명
[별첨1] 「2022 선진교통안전대상」 주요 수상자‧단체 명단
[별첨2] 「2022 선진교통안전대상」 시상식 포스터
[별첨3] 행사사진
*별첨자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