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 2023년 2월 7일(화) 오전 10시
□ 장소 : 전세피해지원센터
■ 이재명 당대표
제가 아침에 이 행사장을 오면서 전세사기 피해가 심각하다, 또 그 피해자의 대부분이 청년층이다, 그리고 강서구 화곡동 일대가 유난히 피해 신고가 많은 지역이라는 말씀을 들었는데 지금 센터 내부를 둘러보는 중에 제가 들은 말씀으로는 하루에 상담 건수가 30건에서 40건에 이른다는 이야기를 듣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언론에 보도되는 것 이상으로 현장에서 전세사기 피해가 심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최근에 주택 가격이 떨어지면서 깡통 전세 문제도 매우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이자율이 높아지면서 주거 비용이 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큰 부담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오늘 일단 여러분의 피해 사례 말씀도 들어보고 관계 기관들의 대책도 저희가 한 번 점검해 보겠습니다.
우리 당으로서도 오늘 여러분의 의견, 그리고 현장 상황들을 많이 수렴한 후에 가능한 예방책이 어떤 것이 있는지, 또 일단 피해가 발생한 이후라도 신속하게 효율적으로 구제할 방안들이 어떤 것이 있을지 저희도 잘 검토해서 입법할 수 있는 것은 입법해 내고, 정부와 협력해서 가능한 정책 대안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은 함께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여러분이 현장의 이야기를 기탄 없이 말씀해주시면 저희가 잘 챙겨서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2월 7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