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대표, 더좋은미래-당대표 간담회 인사말
□ 일시 : 2023년 3월 15일(수) 오후 3시
□ 장소 :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실
■ 이재명 당대표
진심으로 존경하는 강훈식 더좋은미래 대표님. '존경하는' 이라는 단어를 공식적 자리에서 많이 쓰지만 저는 잘 쓰지 않습니다. 진심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당대표로 취임한 지가 6개월 남짓 돼가는 것 같습니다. 그 사이에 제 나름은 의원님들과 대화할 시간을 많이 가져보려고 노력했는데 절대적으로 소통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최근에 한 분 한 분 만나 뵙고 의견을 들어본 결과에 의하면 당 지도부와 의원님들 사이에 뭔가 실선은 아니지만 점선 같은 것이 쳐져 있다는 그런 느낌, 소통이 충분하지 않다는 느낌이 많이 있었습니다.
사실 정당 내에서 다양한 목소리는 정당의 본질입니다. 만약 하나의 목소리, 하나의 생각만 있다면 그것은 정당이 아니라 조직이죠. 그래서 정당의 본질은 다양성이고, 그 다양성이 시너지의 원천이라고 생각하고, 실제로 전당대회 당시에도 이 말씀을 참 많이 드렸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사실 '다름'에 익숙하지 않은 측면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름'이라고 하는 것이 토론과 수렴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나 정책을 만들어내는 아주 중요한 원천이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오늘도 더좋은미래 구성원 여러분들의 말씀을 허심탄회하게 듣도록 하고 저도 평소에 하고 싶었던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좋은 기회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가능하면 앞으로는 이런 딱딱한 공식적인 자리 말고 부드러운 자리를 자주 만들어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23년 3월 15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