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법제실, 「산불 등 대규모 화재 대응 체계의 현황 및 개선방안」 전문가 간담회 개최
- 산불 등 대규모 화재 예방 및 대응 체계의 입법적 개선 필요사항 등 논의 -
국회사무처(사무총장 김민기) 법제실은 4월 10일(목)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412호에서 「산불 등 대규모 화재 대응 체계의 현황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영남권에서 발생한 산불과 관련하여 대규모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하는 대형 화재의 예방 및 대응 체계의 현황을 점검하고, 입법적 개선 필요사항에 대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다.
간담회에는 ▲최인창 ㈔위험물안전협회 경영기획본부장 ▲권진석 국립소방연구원 대응기술연구실 연구사 ▲이병두 국립산립과학원 산림재난·환경연구부장 ▲이규태 한국산불방지기술협회 회장이 발제자로 참석하고, 국회 법제실 법제관과 행정안전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원회 정책조사관,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등이 참석하여 발제 내용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박철호 국회 법제실장은 “이번 간담회가 기후위기로 인하여 자연재해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산불 등 대형화재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심도 깊은 논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정책 현장에 능통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체계적인 산불 재난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이 도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회 법제실은 앞으로도 입법현안에 대한 전문가 간담회 개최 등을 통해 국회의원에게 적시성 있는 법률안 입안서비스 및 입법정보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