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과 국정을 혁신할 비전과 방법론에 대한 질문
①당과 국정을 쇄신할 구체적 방안은 무엇인가?
○시대적 명제인 국가 개조는 정당개조로부터 시작됨. 이 정당개조는 새누리당으로 시작되어야 함.
○이인제는 스마트폰 5천만 시대에 걸맞는 스마트 정당으로 혁신하여 정치 패러다임을 바꿀 것임. 더불어 국정운영을 정당에 두는 시스템으로, 계파없는 정당, 국민만 바라보는 정당으로 혁신할 것임.
국가 개조는 온 국민이 요구하는 시대적 명제이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국가개조를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정당개조, 곧 정치 개조이다.
정당개조는 먼저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새누리당의 혁명적 변화는 자연스럽게 야당의 혁신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정치가 혁신되면 국가 전반의 개조에 탄력을 얻게될 것이다.
안타깝게도 새누리당을 포함한 대한민국의 정당은 아날로그식 사고로 똘똘뭉친 구태 정당의 전
형이라 할 것이다. 정당 구성원들의 의식구조는 국민들의 사고와 가치를 따라가지 못한다.
정당이 개조되어야 정부도 개조된다. 그러려면 낡은 틀이나 의식, 관행을 과감하게 허물어야 한다.
모든 기득권을 다 내려놓고 오직 국가의 미래를 생각하고 국민을 바라보는 정당, 국민 속으로 들어가는 정당으로 개조되어야 한다. 군림하는 정당이 아니라 섬기는 정치집단으로 혁신되어야 한다.
이인제 후보는 새누리당의 구체적 혁신방안을 이미 “이인제의 새누리당, 이렇게 달라집니”(원
코리아전략연구소, 81쪽)를 출간한 바 있다.
그 핵심은 정착민처럼 살아왔던 새누리당을 유목민 정당으로 개조하겠다는 것이다. 스마트폰 5천만 시대에 걸맞게 당을 완전히 스마트정당으로 혁신하여 정치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며, 국정운영을 정당에 두는 정치 시스템으로 바꾸려 한다. 더불어 계파없는 정당, 국민만 바라보는 정당으로 혁신하려 한다. 그래야 젊은 세대를 아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소통하는 정당으로 혁신할 것이다. 소통은 이 시대의 화두이다. 소통하기 위해서는 당이 낮아져야 한다. 허리를 굽혀야 한다. 당 지도부가 주인이 아니라 당원과 국민이 근본이 되는 정당으로 시스템을 혁신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스마트 시대에 걸맞게 가볍고 빠르게 움직이는 소통 정당으로 바꿔야 한다. 그뿐 아니라 당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동적 정당으로 바꾸어야 새누리당의 미래가 있다. 하나 더, 통일한국 시대를 준비하는 정책정당으로 혁신할 것이다.
②새누리당의 정체성과 추구해야 할 가치는 무엇이며,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새누리당의 정체성과 추구해야할 가치는 당헌 제2조에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음. 중요한 것은
이러한 정체성과 가치관에 입각한 정책을 펴 나가는 것임.
○스마트정당으로 혁신한 이인제의 새누리당은 모든 정책과 입법 과정을 공개하고 또 당원과 국민들이 참여하도록 하여 국민적 신뢰를 제고할 것임. 더불어 Pay-go 원칙에 입각한 정책 수립으로 지속가능성을 높일 것임. 뿐만 아니라 정책 수립에 여의도연구원의 역할을 늘릴 것임.
새누리당의 정체성과 추구해야 할 가치는 당헌 제2조에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본 이념으로 인권과 정의가 구현되는 사회, 개인의 자유와 창의가 발현되는 사회, 중산층이 두터워지는 사회, 소외 계층의 생활 향상을 위해 자생적 복지 정책을 추진하여 사회 양극화가 해소되는 사회를 추구하며, 실용주의 정신과 원칙에 입각한 통합과 조정의 리더십으로 합리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세계와 함께하는 인류공영의 정신과 빛나는 우리의 고유 문화를 바탕으로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21세기 선진 일류국가를 창조하는 것, 이것이 당연한 정체성이요 가치일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정체성과 가치관에 입각한 정책을 펴 나가는 방향성과 방법일 것이다. 포퓰리즘에 입각한 정책과 입법안들이 난무한다면 새누리당의 정체성과 가치는 금방 무너지고야 말 것이다. 문제는 새누리당까지 이러한 포퓰리즘적 접근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왜 그런가? 이유는 간단하다. 새누리당이 국민에게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적 신뢰가 없기에 사탕발림의 정책으로 국민들을 현혹하려 하는 것이다.
신뢰는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새누리당의 확실한 가치관과 정체성에 입각한 정책을 내 놓
았을 때 국민들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이해를 구하고 설득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문제는 국민들과의 소통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쉬운 방법으로만 접근하려 드는 것이다.
새누리당이 국민적 신뢰를 회복해야만 한다. 지지 기반인 우파층에서마저도 신뢰를 잃어버린 새누리당은 갈 길이 없어 보인다. 지금이라도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인제 후보는 국민적 신뢰 회복과 소통을 위해 우선 정당의 구조를 확실한 스마트정당으로 개조 할 것이다. 모바일을 기초로 모든 정책 수립과 입법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더불어 당원과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도록 하여 국민적 이해와 신뢰를 제고하도록 할 것이다.
「이하 생략」
※첨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