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도서관의 지식정보자원을 지방의회에 제공 - 지방의회의 정책역량 강화로 풀뿌리 민주주의 기반 조성
국회도서관(관장 황창화)은 4월 11일(금) 오후 5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최진호 전라북도의회 의장) 2014년 제3차 임시회에서 국회도서관과 전국시·도의회 간 정보교류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으로, 국회도서관은 국회의 입법지원기관으로서 축적해 온 국회전자도서관, 법률정보DB 등 국회도서관의 풍부한 지식정보자원을 지방의회에 제공하여 지방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각 지방의회에서 생산하여 보유하고 있는 지방의정 관련 정보를 국가 차원에서 수집하여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국회도서관은 2013년에 전국 지방의회 중 최초로 서울특별시의회와 정보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향후 전체 지방의회로 상호 협력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황창화 관장은 “국회와 지방의회 간의 지식정보 공유를 위한 ‘지방의회 지식정보 공유시스템’을 개발 중”이라며 “이 시스템이 국회와 지방의회 간, 지방의회 상호 간 정보불균형 및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여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