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제출 자료에 따르면, 최근 4년 특약매입거래의 비중은 2011년 71.7%, 2012년 70.2%, 2013년 70.6%, 2014년 72.6%로 계속 증가추세
-공정위에서도 유통업체의 동반성장 지수 평가 시, 특약매입 대신 중소기업과의 직매입 비중을 늘리는 업체에 가산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직매입을 미래 성장전략으로 제시. 그러나 특약매입 고수
□ 김영환 의원이 공정위로부터 제출받아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롯데 등 백화점 7개사의 최근 4년 특약매입거래의 비중은 2011년 71.7%에서 2012년 70.2%, 2013년 70.6%, 2014년 72.6%로 평균 71.3%로 계속 증가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김영환 의원은 지난 국감 당시, 롯데 등 대기업 백화점들이 지나치게 편중된 특약매입거래로 입점(납품)거래업체들에 외상매입 상품에 대한 반품 책임과 재고 부담을 전가시키고, 판촉·인테리어 등 비용 떠넘기기에 대해 지적한 바 있음.
□ 백화점 전체 매출액 중에서 2014년 기준 특약매입 비중은 72.6%, 임대을은 20.1%, 직매입은 7.3%임.
ㅇ 직매입 비중은 최근 4년간 소폭 감소하고 있는 반면, 특약매입 및 임대을 비중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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