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회사무총장, 새정부 출범관련
국회 위원회의 능동적 대처 주문
- 18개 위원회 수석전문위원과 함께 현안 점검 -
정진석 국회사무총장은 1월 23일(수) 의원식당별실에서 국회 16개 상임위원회와 2개 특별위원회 수석전문위원들과 새정부 출범에 앞서 위원회별 주요 현안을 점검하는 조찬간담회를 가졌다.
정 사무총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발표한 정부조직개편안의 국회처리를 위한 수석전문위원 차원의 신속한 대응을 지시하면서, 위원회별 소관업무 조정 등 국회내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최근의 국민적 요구사항인 국회쇄신과 의정활동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위원회운영을 지원하는 수석전문위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창의력을 발휘하여 능동적으로 위원회 운영을 지원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 사무총장은 또 “국회의원이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의정활동에 반영할 수 있도록 비회기중에는 수석전문위원의 주도하에 주요현안과 관련한 세미나와 전문가 간담회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정부부처외의 시민단체, 각계 전문가 및 일반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정보의 수집 범위를 확대할 것”도 주문했다.
아울러 2월 임시국회에서 새정부 출범관련 안건과 시급한 민생법안이 다뤄질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말 것과 함께 의원외교활동지원과 관련해서 연중 균형 있는 의회외교활동 실시 및 예산집행 개선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사무총장 주관의 국회 수석전문위원 조찬간담회는 매월 둘째 수요일 정례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문 의】 홍보기획관실 미디어담당관실 (☎ 788-3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