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보도자료
배포일: 2018. 4. 3.
기획담당관실
전화: 788-4128
www.nanet.go.kr
국회도서관, 『가상화폐 대해부』 팩트북 발간
국회도서관(관장 허용범)은 4월 3일 팩트북 제66호 『가상화폐 대해부』 (187쪽) 한눈에 보기를 발간했다.
전 세계적으로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그야말로 광풍이 불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지금까지 통용되던 종이화폐가 없어질 것이라는 말도 공공연히 나온다.
블록체인 등 첨단 기술이 응축되어 등장한 가상화폐는 2018년 4월 현재 약 1,560여 종에 달하며 그 중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이 시가총액 최상위를 점유하고 있다.
가상화폐는 투기, 탈세, 범죄자금 등의 지하경제 통로가 될 수 있어 중국, 러시아 등에서는 규제를 강화하고 있지만, 미국, 일본, 영국, 독일 등은 법규를 정비하여 제도권 내 편입을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 책은 국회도서관 소장 자료 및 국내외 자료를 바탕으로 가상화폐의 현황, 블록체인의 국내외 현황 및 활용 방안, 각국의 규제 실태, 가상화폐 관련 논란에 대한 각계 의견 등을 소개하였다.
가상화폐를 대해부한 이번 팩트북은 국회의장실을 비롯한 국회의원실, 상임위원회, 정당, 행정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등 주요기관 뿐만 아니라 의회 관련 연구기관, 학계, 언론계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 팩트북은 2008년 11월 팩트북 『오바마 한눈에 보기』를 시작으로, 전문 사서가 시의성 있는 주제와 관련된 사실 정보를 수집·정리하여 ‘한눈에 보기 시리즈’로 발간하는 부정기 간행물이다.
붙임 : 국회도서관이 발행한 『한눈에 보기』시리즈
보도자료 문의 :
경제담당 신영순 사서사무관 (788-4280)
홍보담당 오현숙 사서사무관 (788-4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