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 2019년 1월 2일(수) 오전 6시 30분
□ 장소 : 중구 남대문로5가 공무관 휴게실
■ 이해찬 당대표
새벽에 주로 일하시기 때문에 안전사고가 안 생기게끔 시장님, 구청장님께서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 바란다. 저도 세종시에서 공무관이 되려고 굉장히 치열하게 경쟁하는 것을 보았다. 새벽에 일하시지만 오후에 자기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그런 것 같았다. 항상 건강하시고, 안전하게 일해 주시고, 우리 주변을 깨끗하게 해 주셔서 다시금 감사드린다.
올해는 굉장히 중요한 해다.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다. 대한민국이 임시정부부터 시작되는데 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100주년이 되는 의미가 매우 큰 해다. 우리가 식민지로 나라를 빼앗겼다가 광복이 되어 여기까지 왔다. 올해는 그런 의미가 있는 해라서 그 뜻을 잘 생각하며 한 해를 잘 보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저희 민주당이 오랜만에 집권을 했는데 굉장히 중요한 일을 맡았다고 생각한다. 이 중요한 일을 맡아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내는 일이 저희 역할이라 생각하고 올해도 열심히 하겠다. 경제가 어렵다. 전반적으로 활력이 떨어진 상황이라 올해는 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주력을 할 생각이다.
황금돼지의 해라고 하는데, 황금돼지가 굉장히 복스러운 돼지라고 한다. 여러분 올해도 건강하시고 각 가정에 행복만 깃드시길 기원하겠다. 고맙다.
2019년 1월 2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