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영 의원, 김포공항 ‘저가항공(LCC)의 아시아권 근거리 노선 국제선 증설’의 상생 방안 제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완영 의원(새누리당, 경북 칠곡·성주·고령)은 10월 17일(금) 열린 한국공항공사와 인천국제공항공사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김포공항 국제선 증설을 저가항공(LCC)의 아시아권 근거리 노선만이라도 시범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여, 허브공항으로서 인천공항의 지위를 존중하고 자국민의 신규수요가 높은 국제노선으로 활용하는 상생 방안을 제안했다.
2001년 개항 이후 아시아의 허브공항을 노리며 승승장구하던 인천공항은 환승률이 2012~2013년 7,633,912명에서 2013~2014년 7,197,977명으로 전년도 대비 44만명 줄어든 6%나 감소해 최대의 위기에 직면했다. 일본의 하네다 공항 국제선 확대, 중국의 장거리 직항 국제노선 확장정책 등 경쟁국의 정책변화에 따라 인천공항의 환승률이 급락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 나온 김포공항 국제선 증설 논의는 인천공항의 허브정책에 역행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강하게 제기되었다. 하지만 김포공항의 승객 대부분은 단회선을 이용할 뿐 환승하는 승객은 전체 3,941,142명의 0.2%인 6,639명에 불과해 허브공항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인천공항의 환승률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미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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