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제12회「NARS 시선과 논단」개최 ! - 위기 극복의 시작과 완성, ‘교육과 미래인재 양성’이 답이다 -

    • 보도일
      2021. 12. 28.
    • 구분
      입법지원기관
    • 기관명
      국회입법조사처
□ 국회입법조사처(처장 김만흠)는 2021년 12월 29일 (수) 오전 7시 30분부터「교육 위기의 극복과 미래인재 양성 방향」을 주제로『NARS 시선과 논단』포럼을 화상회의로 개최한다.

□ 『NARS 시선과 논단』은 국정 현안과 국가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이슈에 신속히 접근하여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도록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발표를 듣고,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과 토론을 통해 입법 및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는 포럼 방식의 행사로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이 직접 좌장을 맡아 쟁점별로 균형과 경중을 고려한 논의를 이끌고 있다.

□ 이번 포럼은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前 총장)의 ‘’교육 위기의 극복과 미래인재 양성 방향“을 주제로 한 기조 발제, 김만흠 처장과의 대담의 순서로 진행된다.
○ 박교수는 기조발제에서 현시기를 ”미래 변화의 영향을 예측하고,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역할을 점검하며, 기존 교육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바탕으로 미래 교육의 비전과 미래인재 양성의 방향을 모색해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진단하였다.
○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는 기다리는 것이 아닌 ‘만들어가는 미래’에 대한 깊이 있는 예측이 필요하며, 우리 교육이 육성해야 할 인재는 ‘기본 지식과 역량’을 고루 갖추고, ‘꾸준한 반복 속에서 창의성을 싹 틔운’ 미래인재라는 점을 강조했다.

□ 이번 포럼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교육환경 및 여건을 점검하고, 교육위기에 대한 현장의 인식을 진단하며, 교육의 질과 학교의 인재양성 현실을 진단한다. 그리고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제도 개선 요구와 교육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담론을 분석하고, 미래교육의 개선방향과 국회의 역할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NARS 시선과 논단』포럼은 정부의 방역지침을 고려하여 칸막이가 설치된 행사장에서 최소 인력만으로 진행한다. 사전 참가 신청 시 비대면 화상회의 시스템(zoom)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이덕난 입법조사관의 토론 이후에는 비대면 참가자 대상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돼 있다. 또한 이날 포럼은 국회방송으로 녹화 방영되며 국회입법조사처 SNS를 통해서도 공개할 예정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홍보 이미지를 참고하여 주시고,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참여문의: 기획법무담당관실(02-6788-4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