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내 미디어 생태계 지속 성장을 위한 과제’ 세미나 공동 주최

    • 보도일
      2020. 12. 21.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변재일 국회의원
변재일의원은 <국내 미디어 생태계 지속 성장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12월 22일(화) 미디어미래연구소와 세미나를 공동주최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고자 △유튜브 변재일TV 등에서 실시간으로 방송될 예정이다. (QR코드 별첨)

이번 세미나에서는 사회구조적인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총론 차원과 각론 차원의 법・제도적, 정책적 개선 방향이 논의된다.

첫번째 발제를 맡은 권오상 센터장(미디어미래연구소)은 ‘2021, 공정과 혁신의 상생을 위한 과제’라는 주제로 미디어 트랜드가 공정에서 혁신으로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COVID-19 이후의 미디어 분야 전망, 미국과 대한민국 대선 등에 따른 향후 국내 정책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OTT 등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정부의 정책방향과 레거시 미디어가 미디어 생태계에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두번째 발제를 맡은 노창희 실장(미디어미래연구소)은 ‘유료방송 규제혁신을 위한 개선방향’을 주제로 대전환기를 맞이한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분석하고, 유료방송 정책의 문제점인 시장 변화와 정책의 괴리, 규제체계, 구조적 문제점 등을 다룰 예정이다. 또한 OTT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료방송 사업자가 혁신할 수 있는 정책적 기반 마련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김국진 소장(미디어미래연구소)의 사회로 이루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김진기 교수(한국항공대학교), 안정상 수석(더불어민주당), 정인숙 교수(가천대학교), 최세경 박사(중소기업연구원), 홍종윤 교수(서울대학교 BK21사업단) 등이 참석해 논의한다. (가나다순)

변재일의원은 “코로나19 이후 사회 각종분야의 언택트 문화 확산은 우리국민의 미디어의 소비행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는 변화하는 미디어 소비를 반영한 국내 방송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정책 및 국산 OTT 발전 전략 등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위한 논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끝>

<별첨1. 생방송 유튜브 변재일TV QR코드>
<별첨2. 토론회 포스터>

  ※ 별첨자료 :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