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농식품부 조사료유통센터지원사업에 안성축협 선정

    • 보도일
      2012. 10. 9.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김학용 국회의원
농식품부 조사료유통센터지원사업에 안성축협 선정
- 불리한 여건에서 김학용 국회의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유치 성공
- 국비 8.7억 포함 총 29억 규모로 2013년부터 조사료 생산 유통

□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지원하는 2012년도 조사료유통센터지원사업에 안성축협(조합장 : 우석제)이 선정되었다. 이로써 2014년까지 국비 8.7억 등 총 29억이 투입되는 조사료유통센터가 안성에 들어서게 된다. 특히 안성축협은 목초지 및 원료 확보 측면에서 타 지역에 비해 불리한 여건에서 신청하였으나 김학용 국회의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큰 힘이 되었다.

□ 최근 국제 곡물가격과 조사료 수입 비용이 가파르게 상승함에 따라 수입 조사료를 대체하기 위한 국내산 조사료의 생산 필요성이 크게 높아졌다. 안성축협은 국내산 조사료 생산을 늘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으며, 16,000톤 규모의 생산량을 2017년까지 34,000톤까지 늘린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 안성축협의 조사료유통센터는 일일 90톤 규모의 제조설비와 운송차량, 보관창고 등으로 구성되며, 계획대로라면 올 하반기 부지 확정을 거친 후 2013년부터 생산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 조사료유통센터를 통해 월 2,470톤의 조사료를 생산할 경우 축산 농가는 월  8,300만원 정도의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수입 조사료의 국산 조사료로 대체함으로써 생산 기반 안정화를 통해 안성 축산업 경쟁력이 크게 높아지며 향후 평택·여주 등 인근에 조사료를 공급하는 유통 거점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 김학용 국회의원은 2011년 하반기부터 안성축협의 요청에 따라 경기도, 농림수산식품부와 긴밀히 협조하는 등 센터 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김학용 국회의원은 서규용 장관과 직접 만나 안성 지역에 조사료유통센터의 필요성을 설득했으며, 제안서 작성 단계부터 현장 실사 까지 안성축협과 협의하여 미진한 부분을 보완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애초에 목초지와 원료 확보 측면에서 타 지역에 비해 불리한 조건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센터 유치에 성공하게 된 것이다.

□ 김학용 의원은 “불리한 여건에서도 조사료유통센터 유치를 위해 애쓰신 우석제 조합장님을 비롯한 안성 축협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조사료유통센터는 높은 사료가격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