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의 생명․신체에 대한 위해를 방지하기 위한 기준 및 제도를 마련함으로써 어리인의 건강권과 함께, 소비자인 부모의 알권리와 선택권까지 보장할 수 있게 되었다.
◯ 특히,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본회의를 통과되어, 자동차 신차의 실내공기질에 대한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영유아를 비롯한 임산부, 노인 등의 건강권을 증진했다는 평가이다.
◯ 이밖에도 기업들의 불공정 거래로 인해 징수된 과징금이 사업자의 법 위반행위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의 피해구제나 권익증진을 위한 재원으로 쓸 수 있도록 규정한 ‘소비자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비롯한 관계법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국가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주목을 끌었다.
- 이 외에도, 신용카드업자가 부가서비스 변경시 회원에게 사전통보하도록 하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일부개정안과 영유아를 비롯한 임산부, 노인 등 특별히 보호가 필요한 소비자들에 대한 별도의 안전성 기준을 마련하는 법률안 등이 이번 심사에서 높게 평가되었다.
◯ 이와관련 하여 안홍준위원장은 “우선 소비자단체에서 주는 상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국회의원이기 이전에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서, 소비자의 피해구제와 권익증진 및 소비생활 향상 등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 이어 “앞으로도 소비자를 위한 정책마련에 관심을 갖고, 소비자의 알권리 강화와 권익증진을 위한 노력에 초심을 잃지 않고, 활발한 입법활동으로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 한편 안홍준의원은 오늘 수상한 (1)제1회 소비자단체 선정 소비자보호 우수국회의원을 비롯해 (2)국회 사무처가 선정한 입법·정책개발 우수의원 수상, (3)한국언론사협회 선정, 2013 대한민국 우수 국회의원 최고대상 수상, (4)대한민국신문기자협회 선정, 2013 자랑스런 대한민국 시민대상 의정발전부문 수상, (5)한국소비자협회 선정, 2013년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 소비자입법부문 수상, (6)한국문화예술유권자총연합회 선정, 제19대 국정감사 최우수국회의원 수상, (7)한국정보문화진흥원 선정, ‘웹 접근성 품질마크’ 5년 연속 수상 등 2013년과 올해 거쳐 의정활동과 관련해 7개의 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