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학교 급감(경기 31.9%, 서울 48.9%),‘중산층이하 가정 학생의 실용 영어회화 교육 차질우려’
보도일
2014. 8. 27.
구분
국회의원
기관명
윤재옥 국회의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배치학교 급감(경기 31.9%, 서울 48.9%),‘중산층이하 가정 학생의 실용 영어회화 교육 차질우려’
이명박 정부 시절 영어 공교육 정상화 기조에 발맞추어 붐을 이루었던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배치 사업이 2011년을 정점(80~90%배치)으로 급감해서 올해의 경우 서울은 48.9%, 경기는 31.9%의 학교만 배치하는 등 전국적으로 48.6%의 학교만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사업은 기존의 입시위주의 문법과 독해 중심의 영어교육에서 듣기,말하기의 실용 영어회화 중심으로 영어교육을 혁신하여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이 있는 사업으로, MB정부에서 1학교 1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주창했지만, 불과 3~4년 만에 유명무실화 되고 있는 것이다.
외국에 연수나 유학을 보내기 힘든 중산층 이하 가정의 입장에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는 실용 영어 회화에 대한 유일한 공교육 수단이었다. 하지만, 이 같은 영어공교육정상화 수단이 급식예산, 보육예산에 밀려서 예산부족을 이유로 배치학교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실제 윤재옥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의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학교 배치 현황’을 살펴보면, 2010년에는 전국 모든 초․중․고 13,257개교 중 7,229개교 54.5%, 2011년에는 85.7%, 2012년에는 81.9%, 2013년에는 81.4%가 배치되었지만, 2014년에는 배치율이 48.6%로 급감을 했다.
서울의 경우에는 2010년 79.7%, 2011년 95.4%, 2012년 87.3%, 2013년 53%, 2014년 48.9%로 2011년 거의 모든 학교에 배치되었던 원어민 영어보조교사가 지금은 2곳 중 1곳도 채 배치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경기의 경우에도 2010년 2010년 93.1%, 2011년 88%, 2012년 64.2%, 2013년 58.1%, 2014년 31.9%으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가 배치된 학교가 급감하고 있다.
이에 반해 대구의 경우에는 2010년 초중고 518개교 중 351개교, 67.8%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배치한 이후, 2011년 99.1%, 2012년 99.5%를 거쳐, 2013년에는 433개교 모든 곳에 100% 원어민 영어보조교사가 배치되었고, 2014년 올해에는 435개교 중 398개교, 91.3%에 배치된 것으로 확인되어 전국에서 배치율이 가장 높았다.
전국적으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가 급감한 가장 큰 이유는 2011년까지는 교육부에서 특별교부금을 내려주어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인건비를 충당할 수 있었지만, 2012년부터는 시도교육청 자체예산으로 충당해야 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제, 2014년 전국에 배치되어 있는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6,785명과와 관련된 예산을 분석해 보면 교육청 예산이 1,471억원, 지자체의 예산이 698억원이었고, 학교에서 자체 예산으로 고용한 인원이 714명으로 전체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10.5%에 달하고 있었다. 이처럼 지자체와 일선학교에서는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에 대해서 그 필요성에 대해서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각 시도교육청에서 예산편성에는 예산부족을 이유로 소극적인 것이다.
이처럼 급감하고 있는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와 관련해서 윤재옥의원은 “늘어나는 교육복지사업 예산으로 인해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등 입시위주 교육이 아닌 공교육정상화를 위한 노력들이 불과 3~4년 만에 수포로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하고, “다른 시도교육청과 마찬가지로 예산 사정이 어렵지만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90%가 넘는 학교에 배치하고 있는 대구시교육청처럼, 타 시도교육청도 공교육정상화를 위한 노력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표: 첨부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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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827-윤재옥 의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학교 급감(경기 31.9%, 서울 48.9%),‘중산층이하 가정 학생의 실용 영어회화 교육 차질우려’.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