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 2014년 12월 2일 오전 9시 30분 □ 장소 :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실
■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정치개혁과 정당혁신을 위한 민집모의 ‘선거구 재획정이냐 선거제 개편이냐’ 첫 집담회 개최를 축하한다. 주제 발표를 맡으신 김동철 의원, 김영환 의원, 오제세 의원 등, 그리고 지정토론에 함께하신 김윤철 교수님, 서복경 교수님, 성한용 선임기자님 께도 감사의 말씀 드린다. 이 자리를 오면서 오늘처럼 정당혁신과 정치개혁을 위한 의원모임에 토론들이 더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민집모의 두 번째, 세 번째 집담회도 기대하겠다.
우리 당은 헌재의 선거구획정에 관한 판결을 존중한다. 이번 판결을 계기로 선거제도 전반에 대한 포괄적 검토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논의가 국회도, 중앙선관위도 아닌 제3의 독립적 기구에서 선거구 획정위원회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우리는 생각한다. 그래야 정치적 공정성, 중립성, 독립성이라는 3대원칙을 충족한 국민적 합의가 도출될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선거구 획정에 대원칙은 표현됐지만 여전히 더 많은 토론이 필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오늘 토론이 선거구 획정을 포함한 정치혁신과 정당혁신을 아우르는 방안이 도출돼는 좋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