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신임 당대표 접견 인사말
□ 일시 : 2023년 3월 15일(수) 오전 10시 40분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 이재명 당대표
먼저 김기현 대표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민주당을 빠른 시간 내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환영합니다. 김기현 대표님이 당선 직후에 말씀하셨던 것처럼 민생을 챙기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정치의 역할이라고 저희도 생각합니다. 정치가 상대를 무너뜨리기 위한 정쟁이 아니고 국민의 삶을 챙기는 경쟁이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에 경제 상황도 매우 어려워지고, 거기에 따라서 국민들의 삶도 매우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여야가 입장을 떠나서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데 어떤 것이 더 시급한지, 어떤 것이 더 유용한지에 대해 진지하게 수시로 머리를 맞대고 개선 가능한 방안들을 찾아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평소에 말씀드리는 것처럼 저는 정치가 누가 더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일을 잘하는가를 경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야의 입장을 떠나서 정부여당에서 제시하는 안건들이나 정책에 대해서도 퇴행적이거나 잘못된 것이 아니라면, 더 나은 국민의 삶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면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민들께서는 정치인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눈 부릅뜨고 지켜보고 계시기 때문에 결코 국민을 속일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때까지 여러 차례 말씀드렸던 것처럼 대선 때 여야의 후보들이 공통되게 국민께 약속드린 것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저는 그게 국민적 합의이자 대국민 약속이라고 보기 때문에 공통 공약 추진단을 구성해서 정책협의회도 만들고 공통으로 국민께 약속했던 정책들을 신속하게 입법할 것은 입법하고, 정책으로 만들 것은 만들어서 집행해 보자는 말씀을 오신 기회에 다시 한번 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경제 상황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정부여당에서도 잘하려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실 것으로 믿습니다만, 국가의 역량을 다 모아서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이겨나가야 하기 때문에 여야 간 범국가 비상경제회의를 구성해서 함께 논의해 보자는 말씀을 여러 차례 드렸습니다. 오늘도 오신 김에 비상경제회의를 여야 간에 구성해서 시급한 경제 현안, 민생 현안들을 함께 논의해가기를 기대하고요.
다시 한번 당선과 방문을 축하드리고 환영하면서 정치가 그야말로 대결이 아니라, 지배가 아니라 국민을 존중하면서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충직한 일꾼의 역할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해가는 좋은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2023년 3월 15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