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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수서~광주 복선전철 조기착공을 위한 정책토론회 공동개최, 십자형 철도망 구축으로 수도권과 지방을 잇는 상생협력 도시 이천시로 거듭나길 기대”

    • 보도일
      2023. 4. 19.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송석준 국회의원
□ 대한민국 지역균형발전 실현의 토대가 될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의 조기착공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 국회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경기 이천시)은 19일(수)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수서~광주 복선전철 조기 착공을 위한 토론회’가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 토론회는 소병훈(경기 광주시갑), 이종배(충북 충주) 국회의원이 공동으로 주관하고, 송석준(이천)·김선교(여주)·김태년(모란)·박덕흠(괴산)·박정하(원주)·박진(수서)·엄태영(제천,단양)·임종성(광주)·임이자(상주,문경)·임호선(음성)·정희용(성주) 국회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 이번 토론회는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이 지난 2019년 7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나, 사업비가 종전 계획안보다 늘어나면서 기획재정부가 지난해 2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요구해 작년 연말이 되어서야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완료되는 등 사업이 지연되자 조속한 착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수서~광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단순히 19.2km 구간을 복선화하여 경기도민의 교통편의를 증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수도권과 중부내륙선의 철도 연계망 구축으로 지방균형발전의 토대를 만드는데 큰 의의가 있어 수도권뿐 아니라 지방에서도 조속한 착공 진행을 바라고 있는 중요 사업이다. ○ 따라서 토론회에서는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의 조기 착공 및 개통을 위해 설계시공을 일괄입찰하는 턴키(Turn-key)방식 도입, 각 지자체의 계획 변경 요구 최소화, 지역 인허가 상항에 대한 해당 지자체의 적극 협조 등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 한편 이번 토론회에 대한 이천 지역의 관심도 뜨겁다. 수서~광주 복선전철이 완공된다면 기존 광주~부발선(경강선)과 연계되어 이천에서 서울까지 20분대 시대가 열리기 때문이다. ○ 뿐만 아니라 중부내륙선과 경강선이 만나는 부발역은 수도권과 지방을 연결하는 가교역할 기능을 담당하게 되어, 수도권에 밀집된 다양한 기능과 편익을 지방으로 분산하여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협력의 장을 마련하여 국토의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를 위해 송석준 의원은 올해에만 중부내륙선(이천~문경 구간) 철도 건설 예산 1,487억을 확보했고,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예산으로 반영될 수서~광주 복선전철 예산 84억원도 확보되도록 국회차원에서 최선을 다하는 등 차질 없는 공사 진행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올해 2월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이 고시되고 드디어 올해 상반기 중으로 설계발주가 될 예정이다. □ 송석준 의원은 “수서~광주 복선화 사업이 완공된다면 우리 이천시는 십자형 철도망 구축을 완성하게 된다”고 밝히며 “차질없는 사업진행으로 서울과 거제, 서울과 강릉을 잇는 십자형 철도망 구축으로 우리 이천시가 대한민국 철도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