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김영주 의원,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2013 국정감사 우수의원’선정

    • 보도일
      2013. 12. 10.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김영주 국회의원
김영주 의원,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2013 국정감사 우수의원’선정


○ 국회 정무위원회 민주당 김영주 의원(서울시 영등포갑)이 국정감사NGO모니터단(이하 NGO모니터단)의 ‘2013년도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선정됐다. 시상식은 오늘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있을 예정이다.

○ 김영주 의원은 지난 17대국회 4년 연속, 19대 국회 2년 연속으로 국회의원 재임기간 중 6회 연속 수상을 기록했다.

○ NGO모니터단은 법률소비자연맹을 비롯해 여성유권자연맹, 한국부인회 총본부, 정신개혁시민협의회 등 270여 개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돼 있으며, 15년 전통의 공신력 있는 최고 권위의 국감 평가 기구이다.

○ 김영주 의원은 NGO모니터단으로부터 그동안 치밀한 국감 준비와 열성적인 활동이 단연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5만명의 피해자를 양산한 동양 사태에 대한 금융 당국의 책임론을 주도적으로 제기하였고, ▲편의점 본부가 가맹점의 동의 없이 현금 인출기를 강제 설치하게 하는 불공정거래를 일삼아온 사실, ▲정부의 보복범죄 예방 대책 미비, ▲금융기관의 허술한 개인정보 보호, ▲말로만 국가유공자를 예우하는 보훈당국의 행정편의주의 등 은행원 출신답게 금융 실무와 정책에서부터 생활 관련 정책에 두루 능하다는 평을 받았다.

○ 아울러, 정부의 경제정책을 최우선적으로 감사하는 국회 정무위 야당 간사로서 정쟁과 파행보다는 합리적인 타협과 대안으로 그동안 불량상임위로 불려왔던 정무위를 민생을 우선하는 성과 있는 상임위로 탈바꿈 시켜 놓기도 했다.

○ 김영주 의원은 “국정감사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에 대해 적절한 입법조치와 대책을 강구하여 사회 부조리를 바로잡고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