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민주주의자 김근태 3주기 학술세미나 개최

    • 보도일
      2014. 12. 16.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인재근 국회의원
민주주의자 김근태 서거 3주기를 맞아 학술세미나가 개최된다. “박정희에서 박근혜까지 한국 사회경제시스템 진단(부제; 갑오개혁 120년, 우리사회의 플랜B는 없는가?)”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김근태 재단과 우석대학교 김근태연구소, 김근태기념치유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미국의 로버트케네디재단 인권센터와 경향신문, 한겨레신문, 인터넷 언론 프레시안이 후원한다.
  (※ 일시 및 장소 : 2014년 12월 17일(수) 오후 1시, 한국언론재단 프레스센터 19층 국제회의장)

  학술대회는 사전행사와 학술세미나로 진행된다. 사전행사에서는 민주주의자 김근태에 대한 묵념과 함께 민주주의자 김근태의 슬라이드 영상이 상영되고, 인재근 의원(김근태재단 이사장), 함세웅 신부,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 등의 인사말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이래경 김근태재단 부이사장이 민주주의자 김근태 서거 3주기를 맞는 회고와 다짐의 발언을 하게 된다.

  본 행사인 학술세미나는 기조강연과 발제, 토론의 순서로 진행된다. 먼저 성공회대 김동춘 교수가「한국사회의 좌표와 나아갈 길(부제; 사회를 세워, 정치와 국가를 바로잡아야 한다.)」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이어 유철규 교수(성공회대, 경제학)의 사회로 발제 및 토론이 진행된다.

  첫 번째 발제는「한국사회경제체제의 역사적 경로변경을 위한 좌표설정」이라는 주제로 홍기빈 소장(정치학 박사,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장)과 박형준 연구위원(경제학 박사,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의 공동발제가 진행된다. 두 번째 발제는 「가치기반에 토대한 인간중심발전」라는 주제로 홍윤기교수(동국대, 철학)가 발표한다. 발제에 이은 지정토론은 홍종학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과 성한용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최상명 교수(우석대학교, 공공인재학부)가 맡게 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학술세미나는 김근태재단과 우석대학교 김근태연구소가 민주주의자 김근태의 정치․경제사상을 계승하는 차원에서 기획되고 진행되는 것이다. 특히 올해는 우리 사회가 ‘오로지 경제, 오로지 성장’의 담론에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 그리고 함께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화 담론으로 새로이 이행되는 사회체계를 확립하는 일이 시대정신임을 자임하는 의견그룹, 약칭 “가보세 플랜B”에서 준비해온 정책연구 프로젝트 ‘신자유주의 대안모색, 가보세 플랜B’의 장기 계획 하에 진행되었다. 이번 학술세미나 이후 본 주제에 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경로확장을 위한 노력이 계속될 것이다.

※ 별첨 : 기조강연 및 발제, 김근태의 ‘따뜻한 시장경제’ 소개 글
※ 연락 : 최상명(우석대 공공인재학부, 김근태연구소 소장, 010 5397 2114)

「이하 생략」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