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의 모두발언
□ 일시 : 2025년 4월 14일(월) 오후 3시 30분
□ 장소 : 국회 본청 원내대표회의실
■ 박범계 중앙당선거관리위원장
안녕하십니까. 중앙당선관위원장 박범계입니다.
불법 비상계엄으로 인한 현직 대통령 파면이라는 비상한 상황에 조기 대선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대선은 단순한 정권 교체가 아니라 대한민국이라는 민주공화국의 헌정 질서를 수호하고 윤석열 정권에 의해 무너진 민주주의를 회복하는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 대선 과정은 무너진 민생을 다시 세우고, 국민들이 내일의 희망을 다시 꿈꿀 수 있는 출발점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새 대통령을 선출하기에는 매우 짧은 시간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공정하고 투명한 경선 관리를 통해 국민과 당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후보 선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방금 전 3시 15분 경 당원투표와 중앙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제21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 규정’이 제정됐습니다. 급박한 대선 일정 속에서도 헌정질서를 수호하고 민주주의 회복하는 데 빈틈이 있어선 안 됩니다. 내란수괴 윤석열은 파면됐지만, 내란세력의 준동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별당규준비위원회가 숙고 끝에 국민참여경선 방식을 마련했습니다.
지난 겨울 내내 광장을 지키며 온 몸으로 우리의 민주주의를 지켜내신 국민들이 지켜보고 계십니다. 조기 대선은 광장을 채운 국민들의 요구와 부름에 대한 응답이어야 합니다. 민주당 경선은 그 출발점입니다.
당 선관위는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그리고 안정적으로 경선의 전 과정을 관리하겠습니다. 각 캠프의 의견에도 언제나 귀를 열겠습니다. 국민과 시대의 소명 앞에 상호 신뢰와 정책으로 경쟁해 주시길 바랍니다.
제1차 회의에서는 후보 등록 신청일과 기탁금, 분과위원회 구성, 선거운동 방법 및 일정 등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회의 결과는 회의 후에 이 자리에서 브리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4월 14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