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제45차 대표단회의 모두발언 / 윤종오 원내대표] 내란특검은 윤석열을 당장 체포하십시오.

    • 보도일
      2025. 6. 30.
    • 구분
      정당
    • 기관명
      진보당
□ 일시 : 2025년 6월 30일(월) 오전 10시
□ 장소 : 국회 본청 진보당 회의실
 
■ 내란특검은 윤석열을 당장 체포하십시오.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특검 조사에 출석했으나 납득할 수 없는 이유를 대며 조사를 거부했습니다. 
내란 특검은 이날 체포영장 집행방해와 바화폰 기록삭제 혐의를 조사하려고 했으나, 윤석열 피의자가 조사자 변경을 요구하며 트집을 잡은 것입니다. 
결국 검찰에 15시간이나 있으면서 실제 조사는 5시간 밖에 하지 못했습니다. 
그나마 점심 휴식시간 이전에 받은 조사는 날인을 거부해 증거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피의자 윤석열은 특검기간만 어떻게든 넘기면 된다는 생각입니까? 
군대를 동원해 내란외환의 죄를 범하고도 어떻게 국민앞에 이렇게 뻔뻔할 수 있습니까? 
솔직하게 조사받고 잘못에 대해 사죄하는 전임 대통령으로서 최소한의 품격을 기대조차 할 수 없는 것입니까?
 
지금 피의자 윤석열은 90일의 기한이 정해져 있는 특검수사만 어떻게든 버텨보자는 얄팍한 술수를 부리고 있습니다. 
특검 조사 피한다고 피해지지도 않을 뿐더러 저지른 죄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내란피의자 윤석열은 특검 90일만 피하면 될 거라는 생각부터 버리시기 바랍니다. 
 
김건희 휠체어 쇼에 국민은 기가 막힙니다. 
남편은 조사 거부하고 부인은 휠체어 타고 다니며 조사를 회피하려는 행동을 버젓이 하고 있습니다.
김건희 특검 수사대상은 윤석열보다 많은 16건이나 됩니다. 여기에 더해 평택항 의혹까지 커지고 있습니다.
김건희씨가 조사를 받겠다고 하니 특검은 조속히 소환일자 통보하시기 바랍니다. 
 
내란특검은 조사를 거부하는 윤석열을 당장 체포해야 합니다. 
김건희 특검은 주가조작 의혹 등 밝혀진 사실을 근거로 김건희에 대해 조속히 구속수사로 전환해야 합니다. 
 
특검은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사명을 충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2025년 6월 30일
진보당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