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대의(大義)를 위한 광주시민의 위대한 선택

    • 보도일
      2014. 5. 26.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박주선 국회의원
대의(大義)를 위한 광주시민의 위대한 선택

-새정치민주연합 윤장현 후보 지지를 요청드리며 -

존경하는 광주시민여러분!민주정치의 꽃이라 불리는 선거가 시작되었지만 광주시민은 그 어느 때보다 혼란스런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해야하는 ‘시대의 시험대’ 위에서 선택을 결정해야만 하는 곤혹스러움은 저뿐만 아니라 광주시민 모두가 처해있는 상황일 것입니다.

저는 처음부터 당의 광주시장 후보자 공천은 시민결정권을 존중하는 투명하고 공정한 시민참여경선을 실시해야 한다는 원칙에서 이 지역 5인의 국회의원들의 공개적이고 집단적인 특정 후보의 지지선언과 새정치민주연합의 광주시장 후보 전략공천을 반대하였습니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전략공천을 강행하였고, 오랫동안 경선을 준비하여왔던 두 후보자가 당을 탈당하여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제가 전략공천을 반대하였던 가장 큰 이유는 시민참여와 결정권을 수호해야한다는 원칙은 물론 더 나아가 경선 파행으로 인해 민주화의 성지인 광주시민의 자존심과 광주정신이 훼손되고 새정치민주연합의 절대적인 지지 기반일뿐 아니라 2017년 정권 교체의 횃불이 되어야 할 광주가 분열하여 반목과 갈등에 휩싸일 것이라는 우려때문이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지금 광주의 정치상황은 저의 우려보다도 더 극심한 분열과 혼돈, 갈등과 반목의 깊은 늪에 빠져있습니다.광주시민의 자존심과 광주정신의 훼손에서 오는 허탈감에서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한 원성과 성토로 들끓고 있습니다.

오늘의 이와 같은 안타까운 광주 현실은 전적으로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의 잘못된 결정에서 비롯된 것입니다만 이를 막아내지 못한 이 지역 국회의원의 한사람인 저의 책임도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여러분!광주는 역사에서 선거이상의 정치를 지향하여 왔습니다. 더 나아가 광주는 정치이상의 시대정신을 창조하여왔습니다. 그것이 광주의 책임감과 자존심이며 광주가 민주화의 성지인 이유인 것입니다.

이번 선거도 광주시민에게는 2017년 정권교체라는 시대적 대의를 실현하는 참여와 공감의 장입니다. 그래서 광주의 자긍심을 훼손한 당 지도부의 독단이 너무도 아쉽고 통탄스럽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 자랑스런 광주는 “비난과 비판의 소용돌이”를 헤치면서 지혜있는 ‘선택의 강’을 건너야 할 시간입니다.

지금 새정치민주연합은 광주에서 6․4선거 승리의 깃발을 들고 2017년 정권교체의 확실한 기반을 만드느냐 아니면 광주의 패배가 전국 선거의 패배의 도화선이 되어 새정치민주연합이 완패하느냐의 기로에 서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2017년 정권교체를 이룩해야 할 새정치민주연합이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저는 지금도 광주시장 후보 전략공천은 당의 잘못된 결정이라는 신념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광주시장 후보의 공천방식인 경선을 거치지 않는 전략공천을 반대한 것일 뿐 전략공천된 윤장현 후보자체를 반대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윤장현 후보는 참신하고 깨끗한 시민운동가로서 광주시정을 효율적으로 이끌 능력과 자질이 탁월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원인 저로서는 당의 잘못된 결정에 대한 비판과 당의 위기를 수습해야 할 책무는 분명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당원으로서는 당을 떠나지 않는 이상 당의 결정 과정에서 반대했거나 그 결정에 무리가 있다 하더라도 당의 최종 결정이 내려진 상황에서는 당의 승리를 위해 헌신과 봉사를 해야 할 사명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 당의 잘못된 결정만을 탓하면서 당원으로서의 역할과 책무를 포기한채 당의 패배와 위기를 방관하기 보다는 광주시장 선거의 승리를 통해 새로운 광주정신의 구현과 6․4선거후 새정치민주연합의 과감한 변화를 창출하고, 2017년 정권교체의 초석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는 것이 당원으로서의 도리요, 책임 있는 정치인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시민여러분들께서는 폭넓은 아량으로 새정치민주연합의 당적을 가진 저의 심경과 입장을 충분히 수긍하고 이해 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여러분!

2017년의 정권교체는 지상의 과제요 어떤 가치보다도 우선하는 시대적 대의(大義)이며, 광주의 소명입니다. 용서와 화해의 큰 정신으로 새로운 광주정신을 구현하고, 대망의 2017년 ‘정권교체’라는 시대적 대의를 위하여 새정치민주연합 윤장현 후보의 승리를 위해 동참해 주시길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 5
국회의원 박 주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