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여론조사 경선룰 해석 관련 전대준비위원회 보도자료

    • 보도일
      2015. 2. 2.
    • 구분
      정당
    • 기관명
      새정치민주연합
보 도 자 료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준비위는 지난 2014년 12월 22일 8차 전준위 회의에서 여론조사 부분은 5.4 전당대회에 준한다는 포괄적 의결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2월 29일 시행세칙이 만드는 과정에서 여론조사 질문 방법은 6.4 지방선거 시행 세칙 (‘지지후보 없음’을 질문에 포함)을 준용하고 여론 조사 결과 합산 방법에서는 6.4 지방선거 시행세칙에 있던 ‘유효투표율(유효득표율이라 함은 지지후보를 묻는 문항에 ‘지지후보 없음’이라고 응답한 응답층을 제외한 후, 각 후보자가 획득한 득표율로 한다)을 합산’한다고 넣지 않고 (5.4 전대처럼) 단순히 ‘득표율을 합산’한다고 표현한 것이 문제의 발단이었다.

시행세칙 적용 과정에서 “득표율 합산”부분에 대한 해석을 두고 선관위에서 1월 29일과 1월 30일 두 차례의 회의를 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비대위에 해석을 요청한 바 비대위에서는 다시 전준위에 위임하였다.

우리 전준위는 그 동안의 모든 자료와 시행 세칙이 만들어진 경과와 취지를 살펴보고 문제의 “득표율 합산”에 대한 해석을 “ ‘지지후보 없음’을 제외하고 100% 환산하는 방법”이 저희 당의 전통적인 여론 조사 원칙에 맞다는 것에 다수가 동의했다.

사전에 문안을 명쾌하게 정리하지 못하여 혼선을 초래한 것에 대하여는 심심한 유감의 뜻을 표하며, 우리 전준위는 경선 룰을 새롭게 바꾼 것이 아니며 선관위의 해석 요청에 따라 전준위원 다수의 의견을 물어 결정을 했다는 것을 말씀드린다.

2015. 2. 2.
새정치민주연합 2.8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