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박수현 의원(새정치민주연합·충남 공주)과 송광호 의원(새누리당 ·충북 제천), 지역균형발전협의체(공동회장 주호영 의원·최문순 강원도지사)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지방대학 수도권 이전 반대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3월 17일 오전 10시 30분 국회의원회관 2층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이날 토론회는 충북시장군수협의회/충북시군의장협의회/충남시군의장협의회/강원도시장군수협의회/서울특별시구청장협의회/익산시/영주시/영월군/지방대학이전반대입법건의제천시민추진위원회/중부대이전반대대책위원회/홍성군청운대이전반대대책위원회/전남시장군수협의회가 공동주관을 맡는다.
이번 토론회는 이근규 제천시장이 사회를 맡아 진행하며 박수현 의원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원광희 충북발전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이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특별법의 문제점과 개정 필요성'을 주제발표 한다.
이어 류종현 지역균형발전협의체 정책자문단장, 변용환 한림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윤종우 중부대 이전 반대 대책위원회 위원장, 이두원 전 홍성군 청운대 이전반대 대책위원회 위원장, 이산재 익산시장, 장욱현 영주시장, 성명중 제천시의회 의장이 참석해 토론을 벌인다.
이번 토론회는 박수현 의원 송광호 의원이 각각 대표발의한 「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특별법」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기 위한 자리이다.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특별법」은 지방대학의 수도권 이전을 제한하기 위한 법안으로 현재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위에 회부되어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앞서 박수현 의원과 이근규 제천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17일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특별법」을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