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안중근 의사 순국 105주기 추념사

    • 보도일
      2015. 3. 26.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서청원 국회의원
오늘 우리는 안중근 의사님의 순국 105주기를 맞아 그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서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안중근 의사님은 서른 한 살의 젊은 나이로 조국과 민족을 위해서 초개와 같이 목숨을 버려 희생하셨습니다. 역사의 현장인 이곳 뤼순 감옥에 서니 안 의사님을 향한 추모의 마음이 더욱 사무칩니다.

올해는 광복 7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숨 쉬고 존재할 수 있는 것 자체가 나라의 독립을 지키고 동양평화에 기여하기 위한 선조들의 숭고한 희생 덕분입니다. 후손으로서 정성을 다해 선조들에 대한 추모와 현양을 이어가고, 자손만대까지 민족사가 면면히 계승되도록 하겠습니다.

안중근 의사님의 의거는 우국충정과 세계평화를 향한 한민족의 염원을 보여주는   표상입니다.

안 의사님은 동양평화론을 통해서 동양의 평화를 위해서는 한중일 3국이 독립을 유지하고 상호부조하면서 서세동점의 서양식민지 세력과 대응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안 의사는 이곳 뤼순 감옥에서 순국하시기 직전 마지막 유언에서도 “나의 거사는 동양평화를 위해 결행한 것”이라고 분명히 밝히셨습니다.

일본 스스로 국제사회에 대한 신의를 지키라는 안 의사님의 그 외침은 오늘에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일본은 종전 70주년,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성찰을 보여줘야 할 것입니다.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참회와 사죄의 뜻을 국제사회에 분명히 밝히고, 21세기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해줄 것을 엄중히 촉구합니다.

비록 안 의사님은 105년 전에 돌아가셨지만, 우리 민족의 마음속에 영원히 살아계십니다. 조국의 독립과 세계 만민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온 몸을 던지신 안중근 의사의 그 숭고한 뜻을 계승하고 이어갈 것을 다시 한 번 엄숙하게 다짐합니다.

또한 독립운동을 하시다가 이곳 뤼순 감옥에서 순국하신 신채호, 이회영, 최흥식,   유상근, 황덕환 선생님 등 애국열사분들께도 추모를 드리면서 추념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