〇 고속도로 애물단지, 콘크리트 포장도로 - 포장보수비, 아스팔트포장의 2배 수준, 강원은 최대 3.7배 많아 - 소음도 3dB(데시벨) 높아 - 포장공사, 보수공사 기간 아스팔트포장에 비해 많게는 1개월 더 걸려 - 공용중인 고속도로의 66%, 건설중인 고속도로의 73%가 콘크리트포장
〇 자동차검사소, 에어백, ABS 등 안전운전보조장치 정상작동 여부 진단 10대 중 3대는 못해 - 3년 6개월 동안 602만대 진단 못해 - 국산승용차 31.3%, 수입승용차 82.1% 진단 못해 - 2014년 이후 전자장치진단 검사 생략한 검사소 4곳 업무 및 직무정지 처분 받아
〇 고속도로 이용객, 쉬러갔다가 교통사고 날벼락 - 고속도로 휴게소, 졸음쉼터 교통사고 증가추세 - 휴게소 교통사고 월평균 3.6건 발생, 2.1명 죽거나 다쳐 - 졸음쉼터 교통사고 2년새 2배 증가(3건→6건), 사망 3명, 부상 10명
〇 고속도로 졸음쉼터 절반이상은 화장실 설치 안 돼 - 설치된 졸음쉼터 162곳 중 51.9%인 84곳 화장실 설치 안 돼 - 화장실 설치도 애매모호, 가까운 휴게소와의 거리 40Km이상인 곳은 설치 안되고 3Km에 불과한 곳은 설치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