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대기업들과 금융지주들의 자회사인 전업카드사들의 카드사 대출(카드론)이, 2012년부터 작년까지 2년 동안 대출잔액은 30.3%, 영업이익은 22.7%나 늘리며 성장하였으나 금리 인하에는 매우 인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강기정 의원(새정치민주연합, 광주 북구갑)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들 전업카드사 7개사(KB국민/롯데/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 비씨는 제외)들의 카드론 평균금리는 지난 2012년말 기준 16.0%에서 2014년말 기준 15.7%로 0.3%p 하락하는데 그쳤다. 같은 기간 동안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2.75%에서 2.00%로 0.75% 떨어진 것에 비하면 매우 부진한 인하폭이다.
같은 기간 카드론 대출잔액은 14.5조 원에서 18.9조 원으로 30.3%나 증가했으며, 카드론 영업이익은 2조 1,380억 원에서 2조 6,239억 원으로 22.7% 늘어났다. 카드사들이 쉽게 이자수익을 올릴 수 있는 카드론 영업을 강화하면서 매출과 수익은 크게 늘었지만, 금리 인하에는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는 것이다.
대기업 카드사들, 금리 수준은 ‘더 높고’ 인하폭은 ‘더 낮고’
대기업 카드사들의 금리가 금융계 카드사들보다 높은 것도 눈에 띈다. 금융계 카드 4사(신한/KB국민/하나/우리)의 평균금리가 2012년말 15.5%에서 2014년말 15.0%로 0.5%p 낮아진 데 비해, 대기업 계열 카드 3사(삼성/현대/롯데)의 평균금리는 같은 기간 16.7%에서 16.5%로 0.2%p 떨어지는데 그쳤다. 대기업 계열 카드사들이 금융계 카드사들보다 금리가 1.2~1.5% 높은 데도 불구하고 인하폭은 오히려 적게 나타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