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속적인 발생으로 피해자 속출하는데도 나몰라라 식, 운전자들만 불안해...
○ 2010년 이후 국내 급발진 차량신고, 총 482대, 이중 현대자동차가 1위(43.6%)
○ 2위 기아자동차 16.2%(78건), 3위는 르노삼성 14.7%(71대) 순으로 드러나..
○ 국내 급발진 신고차량 중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는 미전개 차량 43.4% 달해
○ 국내 급발진 신고차량 가운데 2011∼2014년까지 제작된 차량이 전체의 82.2%
○ 급발진 신고차량 중 휘발유 연료차랑이 49.0%, 급발전 차량 증가하나 오리무중
○ 계속되는 모르쇠 안돼, 운전자 불안감 해소 위해서라도 조속히 원인규명해야...
국내 급발진 발생차량 가운데 자동차 제작업체는 현대자동차가 1위를 기록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강동원 의원(남원·순창)은 17일 열린 국토교통부 소속 공공기관으로
자동차리콜과 연비 등 자동차안전업무를 담당하는 교통안전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지난
2010년 이후 금년 7월말까지 국내 급발진 차량으로 신고된 차량 총 482대 가운데 신고차량
의 43.6%(210건)가 불명예스럽게도 현대자동차 제조차량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그 다음으로 역시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사인 기아자동차 제조차량이 2위를 기록해
전체 신고차량의 16.2%(78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위는 국내 제조공장이 있
는 프랑스 르노삼성 차량이 14.7%(71건)를 차지했다.
지난 2011년에 34대에 불과했던 국내 급발진 신고차량은 2012년부터 4배 가량이나 늘어나 급
증추세를 기록했다. 금년에도 7월까지 전국에서 급발진차량으로 32대가 신고접수되었다.
더구나 급발진 발생차량 가운데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는 「에어백 미전개 차량」들도 상당수 있
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 인해 급발진 차량의 운전자는 자칫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표: 첨부파일 참조
국내 급발진 신고 차량 가운데 「에어백 미전개 차량」은 43.4%(209대)에 달한다. 급발진 신고된 현대자동차 제조차량 가운데 41.9%(88대), 기아자동차는 42.3%(33대가)가 에어백이 미전개되었으며, 르노삼성이 46.5%(33대), 쌍용 56.7%(17대), 한국지엠이 48.6%가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에서 급발진차량으로 신고되었던 벤츠 차량 중 40%(4대), 토요타 차량 38.5%(5대)도 미전개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지금까지 신고된 국내 급발진 차량의 제작년도를 살펴보면, 지난 2006년∼2010년 사이에 제작된 차량이 전체의 40.5%(195대)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최근에 제작된 차량은 전체의 41.7%(201대)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급발진 신고 차량은 지난 2001년부터 2014년까지 제작된 것이 82.2%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년식이 얼마되지 않은 차량이 급발진으로 신고되는 경우가 많아 자동차 부품과 기술이 발전을 거듭해 각종 전기장치나 오토메틱 등 출발.제동장치와도 연관있지 않나 의구심이 들 정도다.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등 자동차 신기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음에도 국내 급발진 차량의 원
인은 오리무중이다. 수많은 첨단부품들로 구성돼 있는 항공기의 추락사고도 원인규명을 다하
는데 유독 생활필수품처럼 이용하는 자동차의 급발진 원인을 규명하지 못하는 게 국민들은 납
득하기 어렵다. 수많은 운전자와 자동차 이용객들은 계속해서 불안에 떨어야 할 상황이다.
「이하 생략」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