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브리핑]북한은 ‘장거리 로켓’ 발사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 외 2건

    • 보도일
      2016. 2. 3.
    • 구분
      정당
    • 기관명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대변인,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

■ 북한은 ‘장거리 로켓’ 발사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

북한당국이 국제해사기구에 오는 8일부터 25일 사이 자신들이 인공위성이라고 주장하는 ‘광명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하였다.

우리는 북한이 4차 핵실험에 이어 또다시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를 위협하는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겠다고 밝힌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

유엔은 안보리 결의 2094호를 통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어떠한 추가적인 발사 등 어떠한 도발도 진행하지 말 것을 결정”한 바 있다.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는, 이러한 유엔 안보리의 결의를 정면 위반하는 행위로 국제사회의 커다란 비난과 제재를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우리는 북한에 ‘장거리 로켓’ 발사와 같은 도발적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대화 요구에 즉각 호응할 것을 엄중하게 촉구한다.

■ 버니샌더스의 돌풍, 청년들의 힘이다

미국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아이오와주에서 치러진 민주당의 첫 대선 당원대회에서 0.35%의 초박빙 격전을 벌이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1%의 소수 엘리트들이 미국을 좌우하는 현상을 ‘더 이상 놔둘 수 없다’”며 “싸움에 동참해 달라”는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호소가 미국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70대 노인이 외치는 소득 불평등 해소, 경제금융 권력 ‘월가 개혁’ 등의 구호에 300만명의 소액 기부자와 17~29세 유권자의 84%가 응답했다.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돌풍은 소수의 상위층에 부가 집중되어 있는 소득 불평등과 사회 양극화의 현실에 대한 미국 사회의 분노로 보인다.

우리 사회 역시 심각한 소득 불평등과 사회 양극화에 직면해있다. 그리고 이러한 부의 불평등을 해소할 길은 정치개혁으로부터 시작된다.

70대 노인에게 호응한 미국 청년들의 투표가 미국 정치에 큰 지각 변동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을 보면 투표가 사회를 변화시키는 얼마나 위력적인 힘인지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 역시 심각한 소득 불평등과 사회 양극화를 극복하는 길은 정치의 개혁에 있으며 그 시작은 적극적인 투표 참여에 있다고 할 것이다.

샌더스 돌풍을 지켜보며, 우리나라의 청년들이 다가오는 4월 총선에서 적극적인 투표 참여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내길 희망한다.

■ 비대위원회의 결과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비대위원회를 열어 총무본부장에 정장선 전 의원을 임명하고, 조직본부장에 이윤석 의원, 디지털소통본부장에 홍종학 의원, 정책위의장 이목희 의원의 유임을 의결했다.

2016년 2월 3일
더불어민주당 공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