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브리핑]박근혜 대통령은 공영방송에 대한 보도통제에 대해 분명하게 해명하라

    • 보도일
      2016. 7. 1.
    • 구분
      정당
    • 기관명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대변인,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

■ 박근혜 대통령은 공영방송에 대한 보도통제에 대해 분명하게 해명하라

어제 언론단체들을 통해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KBS의 보도를 통제하려한 증거가 세상에 공개됐다.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의 비망록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김시곤 전 보도국장의 비망록에는 길환영 전 KBS사장이 KBS 보도에 대해 사사건건 개입한 사실이 세세하게 담겨있다.

KBS를 외압으로부터 지켰어야할 길환영 전 사장은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희롱 사건 보도를 축소시키고, 국정원 댓글 작업에 대한 방송을 나가지 못하게 지시했다.

이것이 개인적인 충성심의 발로인지, 아니면 누군가의 압력이나 지시에 따른 것인지는 모르지만 KBS는 정부의 입맛에 맞는 보도만 내보내야 했다.

공영방송 KBS에 대한 보도 통제는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짓밟고 뉴스 제작의 자율성을 침해하였으며 민주주의를 훼손한 것으로 절대 묵과할 수 없다.

먼저 KBS의 보도를 통제하려한 이정현 의원은 국민들에게 분명하게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보도 통제로 공정성을 상실한 채 관영방송으로 전락한 KBS의 처참한 현실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해명해야 한다.

대통령이 KBS사장 임명권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모든 의문들이 청와대를 가리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공영방송 KBS에 대한 보도 통제에 대해 분명하게 해명하고 사과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

아울러 정권의 방송 개입을 방지하고 방송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개선과 보도제작편성의 자율성을 확보하는 법과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2016년 7월 1일
더불어민주당 공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