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16.5월 현재 총 1,124건 발생, 매년 증가추세 - 조류충돌사고 감소를 위한 다양한 대책 마련해야
○ 지난 1월 김포공항을 출발해 제주로 가던 항공기가 조류떼와 충돌하면서 불이 나 회항을 한 사건이 발생하는 등 항공기와 조류의 충돌이 매년 증가추세로 항공안전문제에 적신호가 켜졌다.
○ 윤관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남동을)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6년 5월 현재까지 항공기의 조류 충돌사고는 모두 1,124건으로 나타났다.
○ 연도별 충돌사고현황을 살펴보면 △2010년 119건, △2011년 92건, △2012년 160건, △2013년 136건, △2014년 234건, △2015년 287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5월말 현재 96건의 충돌이 발생했다.
○ 항공기 피해부위별 현황을 살펴보면 엔진이 313건으로 가장 높았으며, 날개(195건)와 동체 또는 기타(182건)부분이 그 뒤를 이었다.
○ 현재 국토교통부 및 관련기관은 항공기 조류충돌 감소를 위하여 조류퇴치 전담인원을 배치하여 조류퇴치 활동을 강화하고, 조류유입을 차단하기 위하여 조류 유인요소를 제거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큰 효과를 보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 윤관석 의원은 “매년 항공기 조류충돌사고가 증가하고 있지만, 공항 내 퇴치 또는 유입방지 외에 다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지적하며, “항공기의 조류충돌사고는 항공기 안전 운항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국토교통부와 관계기관은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