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사회책임투자정책연구포럼(국회SRI정책연구포럼) 창립

    • 보도일
      2016. 9. 28.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이원욱 국회의원
"사회책임투자 확산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에 기여"


사회책임투자 촉진과 확산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에 기여하자는 취지의 국회의원 연구단체인 ‘국회사회책임투자정책연구포럼(국회SRI정책연구포럼)’이 발족되었다.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과 김한표 의원(새누리당)은 9월 28일 오후 1시30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소속 의원들 뿐만 아니라 사회책임투자와 관련해 활동하고 있는 기업, 금융기관, 시민사회단체, 학계 등 총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SRI정책연구포럼’ 발족과 더불어 창립세미나를 개최했다.

사회책임투자(SRI :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란 투자대상의 재무적 측면 뿐만 아니라 ESG 즉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 비재무적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투자철학이자 방식이다. 금융기관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거나 다하려고 노력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착한투자를 말한다.

포럼의 공동대표를 맡은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과 김한표 의원(새누리당)은 “깨어 있는 자본이라고 불리는 사회책임투자가 전세계적인 금융의 흐름이 되어가고 있는데도 우리나라 금융 현실의 변화는 이에 둔감하다”며

실제로 GSIA(Global Sustainable Investment Review)에 따르면 2014년 말 전 세계의 사회책임투자 규모는 21.4조 달러이지만 우리나라는 7조3396억 원(2015년 기준으로는 7조8650억 원)에 그치고 있다. 규모뿐만 아니라 사회책임투자를 위한 법과 제도 그리고 정책적인 인프라도 선진국에 비해 부족하다.

포럼 공동대표인 김한표 의원은 “국민연금과 사학연금, 공무원연금 등이 사회책임투자 방식을 실행하고는 있지만 지극히 미미한 규모다. 공적연기금이 사회책임투자에 소극적인 현 상황에서 연기금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민간금융의 사회책임투자 활성화를 기대할 수 없다”며 공적연기금의 사회책임투자 촉진과 실효성 있는 스튜어드십 코드 제정, 사업보고서에 ESG 정보공개 의무화 등을 언급했다.

포럼 공동대표인 이원욱 의원은 포럼 운영과 관련해 “여야와 보수∙진보를 아우르는 다양성,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과위원회 운영을 통한 전문성, 또 장기적으로는 일반시민들도 참여할 수 있는 소통 창구를 만들어 가는 개방성을 원칙으로 사회책임투자를 촉진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법과 제도와 정책들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국회SRI정책연구포럼은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ESG 분과위원회’라는 방식의 민간 영역의 싱크탱크를 구축했다. ESG 분과위원회는 사회책임투자의 영역과 방식을 세분화 해 환경분과위원회, 사회분과위원회, 지배구조분과위원회, 주주권행동분과위원회, 지역사회투자분과위원회, 신재생에너지투자분과위원회 등 총6개 분과로 구성해 민간 전문가들을 포진시켰다.

한편 이날 창립세미나에서는 공적연기금의 사회책임투자 활성화 방안이 발표되었다.

※ 표 : 첨부파일 참조

□ 용어설명

∙ 사회책임투자(SRI :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일반적인 투자는 기관(개인)투자가가 재무적 관점만을 중시하는 투자인 반면에, 사회책임투자(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이하 SRI)는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혹은 거버넌스(Governance) 요소(흔히 ESG라 통칭함)를 재무적 요소와 함께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투자철학이자 방식이다. ESG 이슈가 장기적으로 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도 인식되면서 지속가능책임투자(Sustainable Responsible Investment)로 불리우기도 한다. SRI의 S(사회)를 생략하고 책임투자(Responsible Investment, 이하 RI)라고 호칭하기도 한다. 이는 과거 SRI가 사회에 대한 책임에 방점을 찍고 규범적으로 접근해 왔다면, 근래의 SRI는 지속가능한 투자수익을 강조하면서 이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적 요소로서 ESG분석 및 투자전략을 실행한다는 점에서 수탁자의 책임에 방점을 찍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의미한다. 사회책임투자(SRI)에서 재무적 요소와 더불어 통합시켜 고려하는 비재무적인 3대 이슈(영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