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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대기업 제품 홍보전시관 지어주는 가스공사

    • 보도일
      2016. 10. 4.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김경수 국회의원
- 20억 들인 서울홍보관, 전시내용은 가스기기 광고 뿐

한국가스공사가 옛 가스공사 서울동부지사 자리에 조성 중인 가스체험관이 대기업 가스제품 광고 공간으로 전락할 우려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김경수 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 김해을)이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가스공사가 약 20억원을 들여 조성중인 서울홍보관의 주요 전시 및 체험품목이 가스레인지, 가스오븐레인지, 가스건조기, 가스보일러, 연료전지 등으로 체험의 효과가 거의 없고, 기기의 제조사도 대기업이나 외국계기업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스공사는 서울체험관 건립취지는 일본의 오사카가스, 도쿄가스가 운영하는 “쇼룸”을 벤치마킹하여 최근 하락하고 있는 도시가스 사용량을 늘리고 도시가스에 대한 일부 악성 유언비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시장상황이 일본과 다른 우리나라에서는 이 같은 쇼룸을 가스공사가 운영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일본의 메이저 가스회사(도쿄가스, 오사카가스 등 대기업)들은 자체 브랜드의 가스기기를 판매하고 있지만 가스공사는 도시가스 공급업체에 도매가스를 판매할 뿐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가스공사의 체험관의 주요 체험품목인 가스레인지, 가스보일러 등은 이미 보급 확산이 거의 완벽하게 이루어진 제품들로 이런 제품을 체험한다고 해서 가스사용의 확대를 이끌어내기 어렵고, 당초 계획되었던 천연가스 안전장치 체험관도 사업 추진과정에서 축소되어 ‘안전한 천연가스’를 홍보한다는 당초의 취지도 무색해졌다.

김경수 의원은 “가스공사가 약 20억원의 리모델링 비용과 연 3억원의 운영비가 소요되는 체험관을 건립하면서 대기업 제품 홍보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하고, “가스공사는 공동운영을 담당할 도시가스협회 등과의 협약서나 합의서 체결도 없이 구두합의 만으로 사업을 추진할만한 시급성이 없는 상황에서 서둘러 착공한 이유를 밝혀야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체험관의 전시계획은 전면 재검토 되어야 하며 향후 천연가스의 안전성과 친환경성을 부각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재설정되어야 하고, 유휴부지에 대해서는 지역공헌사업과 연계하는 등의 방식으로 사용방안도 함께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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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