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최근 2년간 고용부의 직무능력중심(NCS) 채용…전무

    • 보도일
      2016. 10. 5.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신보라 국회의원
- 최근 2년새 채용 812건 중 NCS기반 채용은 0건 -
- 고용부 및 지방고용청, NCS 채용 솔선수범 못 해-

❍ 신보라 의원(새누리당,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고용노동부와 각 지방고용노동청에서 15년 1월부터 16년 8월까지 총 4,595명을 자체 채용했지만 직무능력중심(NCS기반)채용은 단 한 건도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 고용노동부는 과도한 스펙을 요구하는 채용문화 개선하고 직무중심채용문화를 만들기 위해 NCS를 도입했다. 2015년부터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교육부 등 부처협의를 통해서 공공기관 및 기업에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2017년에는 전체 공공기관에 도입 예정이다.

❍ 15년 1월부터 16년 8월까지 고용노동부와 각 지방고용노동청에서 자체 채용한 채용건수는 812건이며, 채용인원은 4,595명이다.

❍ 자체 채용 812건 중 직무능력중심채용은 0건이며, 채용분야는 통계조사원, 고용상담원, 운전기사, 방호, 대체인력, 사무보조원, 기금관리원, 비서 등이다.

※ 표 : 첨부파일 참조

❍ 특히 고용노동부와 각 지청에서 자체 채용한 통계조사원, 고용상담원, 방호, 사무보조원, 비서 등의 직무분야는 NCS개발이 14년도에 완료된 분야이다.

※ 표 : 첨부파일 참조

❍ 고용노동부와 각 지청에서의 자체 채용은 경쟁경력채용과 계약직 채용으로 구분되며,  경력경쟁채용은 인사혁신처와 협의를 통해 채용해야하지만 계약직 채용은 인사혁신처와 협의 없이 채용 가능하고 모든 권한은 해당 기관장에게 있다.  

❍ 경쟁경력채용의 경우 채용 시 채용계획 등에 대한 적법성과 채용절차의 타당성을 인사혁신처가 점검하는 것으로 공무원 임용시험령 등 법 외의 사항에 대해서는 자율적이며 이에 대한 내용을 인사혁신처에 제출하는 사전협의요청서에 작성하면 된다.

「이하 생략」
※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