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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1700만명, 19조7천억원의 복지서비스를 담당하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유지보수 용역계약관리 엉망
보도일
2016. 10. 13.
구분
국회의원
기관명
김승희 국회의원
오락가락 계약기간에 매년 늑장 계약
수시로 변경되는 사업계획, 복마전 같은 입찰과정
5년간 특정업체가 전체 금액의 75% 수주
반복되는 계약규정 위반에도 징계는 경고에 불과
복지부 정기종합감사도 무사 통과
김승희 의원 “국가근간시스템인만큼 복지부의 철저한 관리감독 필요”
□ 현황
ㅇ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22개 부처, 45개 기관, 552종의 소득 및 재산자료와 이력정보를 연계해서
- 기초생활보장, 영유아복지, 장애인, 노인 등 120 종류, 약 19조4천억원(2015년 기준) 규모의 복지서비스를 1,700만명의 수급자에게 지원하는 “행복e음”과
- 범부처 1,400여 명의 복지사업 담당자들을 지원하는 “범정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음.
ㅇ 대한민국 복지 관련 데이터 대부분이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거쳐 지원되고 있어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 이에 따라 시스템 유지보수에만 5년간 137억원의 예산을 쏟아붓고 있음.
※ 표 : 첨부파일 참조
□ 문제점
ㅇ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이 이만큼 중요한 국가 근간 시스템이고, 매년 수행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계약관리가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엉망으로 진행되고 있음.
ㅇ 매번 사업개시일이 훨씬 지난 후 늑장 계약
- 사업개시일 이후 최소 43일, 최고 90일 후에야 계약
- 이로 인해 이전 사업자가 사업기간이 끝난 후에도 수개월간 용역을 연장수행하는 등 시스템 유지보수가 불안정하게 될 위험성 발생
「이하 생략」
※ 첨부파일 참조
첨부파일
20161013-김승희 의원실_사회보장정보시스템 유지보수 용역계약관리 엉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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