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 환경미화원 직접고용 환영!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새로운 대한민국 설계해야!

    • 보도일
      2016. 12. 5.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이용득 국회의원
국회 환경미화원 직접고용을 환영한다.
이번 국회 환경미화원 직접고용은 우리사회의 만연해 있는 간접고용의 각종 폐해를 개선하기 위한 각계각층의 끊임없는 노력의 산물이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취임 일성으로 한 약속을 지켰고, 지난 3년 간 직접고용 관행의 모범을 보이고자 노력했던 우리 더불어민주당 을지로 위원회와 노동위원회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노심초사 조합원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온갖 역경을 이겨낸 김영숙 국회환경미화원 노조 위원장과 조합원들이 그 중심에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번 직접고용은 정부가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모범적 사용자가 되어야 한다는 우리사회의 기본원칙이 실현된 사례이다. 다만 아쉬운 것은 그동안 박근혜 정부는 ‘직접고용 확산이 두렵다.’는 이유로 지속적으로 반대를 해왔다는 점에 있다. 박근혜 정부가 ‘노동’을 대하는 태도가 얼마나 위선적인가를 다시 한 번 확인했고, 매우 실망스럽지 않을 수 없었다.  

이번 국회 청소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은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의 첫 걸음이 되어야 한다. 박근혜 정부가 노동개혁이란 미명으로 망가뜨린 노동정책을 바로 세우는 바로미터이어야 할 것이다.

땀흘려 일하는 사람들의 노력이 정당하게 대우받고, 같은 회사에서 노동하는 노동자들이 동등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노동존중’의 사회를 만들기 위한 초석을 다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