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치의학융합산업연구원 설립법안 발의, 미방위 대구지역 예산확보에도 힘 보태

    • 보도일
      2016. 11. 2.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강효상 국회의원
- 대구시·대구시치과의사회 등 지역산업발전 위해 치의학융합산업연구원 적극 유치 노력 중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고령화와 기대수명 연장으로 치과치료 수요가 증가하고 치과 의료기기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국제사회에서도 치과산업은 미래 신성장동력의 한분야로 자리매김하여 향후 글로벌 치과산업시장 선점을 위한 각국의 치열한 기술개발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치과산업은 중소기업 중심의 시장형성으로 체계적인 기술개발이나 연구가 쉽지 않아 국가 차원의 대책마련과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새누리당 강효상 의원(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은 ‘한국치의학융합산업연구원’ 신설을 위한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하여 정부 차원에서 치의학원천기술 개발과 치과의료기기산업 등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대구시와 대구시치과의사회 등에서 치의학융합산업연구원 유치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어 이 법안이 통과되면 대구지역 산업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효상 의원은 “대구시는 4개의 대학병원과 3,200여개의 의료기관, 27,000여명의 의료인력과 함께 치과산업 관련 기업들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 치의학연구 수행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춘 곳”이라며, “치의학 기술개발 등을 통해 국민들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지역산업 활성화를 통한 국가경제 발전이 이루어지도록 법안 통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강효상 의원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예산소위 위원으로 미방위에서 대구연구개발특구 기술화사업지원 예산 10억원 증액, 도시 데이터기반 경제분석 플랫폼 개발 예산 30억원 증액, 근소모성 극복 치료기술 개발사업 예산 9억원 증액 등 대구시의 미래부 소관 핵심사업 예산 확보에도 힘을 보탰다.

<미방위 대구시 관련 예산안 증액 내역>
※ 표 :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