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대선 출마선언에 앞서 당원들께 드리는 글

    • 보도일
      2017. 1. 15.
    • 구분
      정당
    • 기관명
      정의당
사랑하는 당원 여러분, 심상정입니다.

우리 당은 어제 전국위원회에서 2월 16일 대선후보를 선출하는 대선방침을 확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1월 19일 대선후보 출마선언을 하려고 합니다.
국민들에게 말씀 드리기 전에, 정의당 상임대표로서 우리 당원여러분들께 저의 고민과 결심을 먼저 솔직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당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우리 당원들이 그동안 정의당을 위해 얼마나 노력해 왔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박근혜 탄핵을 외치는 광장에서 제가 국민들에게 받았던 수많은 지지와 정의당에 대한 애정은 모두 우리 당원들의 노력 덕분입니다. 또 당원 여러분들께 죄송했습니다. 우리 당은 지난 1년 정말 많은 일을 겪었고, 그 과정에서 우리 당의 한계가 무엇인지, 저의 부족함을 뼈저리게 경험했습니다.

문제의 핵심은 “과연 정의당이 대중정당의 길을 가고 있는가?”였습니다. 저는 이 질문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제가 그동안 활동가 육성을 위한 일상적 교육체계, 유능한 정책정당을 향한 정책미래내각, 풀뿌리 조직 강화를 위한 회계개혁 등, 시스템에 의한 리더쉽을 구축하는데 주력해왔습니다만, 아직 우리 당의 혁신이 당원들의 피부에 와 닿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열심히 대중정당으로서의 주춧돌을 놓아왔습니다. 당원들의 눈에 분명한 성과로 보일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임기 안에 추진할 일이 또 있습니다. 당의 주요 결정이 더 많은 당원들의 뜻 위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의원 선출방식 등 당의 의사결정구조를 개선하겠습니다. 바쁜 생업으로 온라인에서만 당의 소식을 접하는 당원 분들도 더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상무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당에 실망하여 떠난 당원 분들을 위한 전면적인 복당 기간도 가지겠습니다. 새로운 결속으로 정의당은 2017년 대선에서 주어진 사명을 다해야 합니다.

당원 여러분, 박근혜 탄핵소추라는 사명을 이루어낸 데에는 우리 당원들의 힘이 컸습니다. 정의당은 촛불 민심이 가리키는 방향을 정확히 제시했고, 일관성을 갖고 앞장 서 실천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작은 정당 정의당이 탄핵을 주저하는 정치권을 견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야 하는 중요한 기점에 서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정의당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선에 임하는 우리들 마음이 복잡한 것이 사실입니다. 정의당이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당의 지지율이 크게 상승하지 않은 데 대해 당원 여러분들이 아쉬움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보수의 재편 등으로 제5당이 되고, 짧아진 대선기간 내에 정의당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갖고 있는 분도 계실 겁니다.

이에 대한 답은 바로 촛불 민심이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금 국민들은 단지 박근혜 탄핵만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촛불 민심은 새누리당에서 더불어민주당으로 바뀌는 것 이상을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불안한 삶이 전면적으로 바뀌는 과감한 개혁을 원하고 있습니다. 이 민심의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면, 야권으로의 정권 교체가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정의당의 역할이 정말 중요합니다.

탄핵 소추 이후 정치권과 광장은 분리되고 있습니다. 정치권은 기득권 정치의 일상으로 돌아와 있습니다. 각 정치 세력의 이해 당략이 득실거리는 와중에 한국 사회의 개혁이 방향을 잃으면 안 됩니다. 대한민국의 개혁에 아무 역할을 하지 않은 이들에게 정권을 넘겨주는, 죽 써서 개를 주는 역사를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야권이 보다 강력한 사회 개혁의 의지를 보여주어야 더 많은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촛불이 원하는 대선은 진보적 정권교체입니다. 이를 위해 대선과정에서 야권의 혁신을 이끌어 내는 것이 정의당의 사명입니다. 이후 맞이하게 될 새로운 정권에서도 ‘대한민국의 개혁’이라는 배가 산으로 가지 않도록 올바른 방향을 견인하는 세력이 필요합니다. 정의당은 지금까지 한국 사회에서 이 역할을 해왔고, 오늘에도 가장 잘 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우리는 이번 대선에서 박근혜 이후의 삶을 말할 것입니다. 한국 사회의 불평등 해소를 위한 실질적인 프로그램과 강한 의지를 말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무엇보다 우리 정의당이 2017년 진보적 정권 교체에 이바지하고, 한국 사회의 개혁을 견인한다는 긍지와 자부심을 갖게 될 것 입니다. 또한 촛불시민혁명으로 가능성이 확대된 선거제도를 비롯한 정치개혁을 기정사실화해서 정의당의 활로를 열어나가야 합니다. 아울러 전당원의 열정적 참여를 바탕으로 지지자들을 결속시킴으로써 2018년 지방선거를 위해 당 조직을 획기적으로 강화시켜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정의당이 목표로 하는 대선 승리입니다. 저는 당 대표로서 우리당 대선 승리를 위해 무한히 헌신하고자 합니다.

2017년 대선승리는 무엇보다 모든 당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결속하는 데 달려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함께 합시다. 현장과 지역에서 당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이들부터, 삶의 고단함 때문에 당비만 내고 있는 당원들까지, 모두 다 정의당의 이름으로 하나가 되어 봅시다. 저의 대선 캠프는 바로 정의당 그 자체입니다. 이번 대선에서의 목표는 하나가 되는 정의당, 강한 정의당입니다. 국민의 승리를 위해, 정의당의 승리를 위해 당원여러분과 함께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2017년 1월 15일 심상정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