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도서관, 『미세먼지』 팩트북 발간

    • 보도일
      2017. 5. 18.
    • 구분
      입법지원기관
    • 기관명
      국회도서관
국회도서관 보도자료
보도일: 2017. 5. 19.
기획담당관실
전화: 788-4128
www.nanet.go.kr



국회도서관, 『미세먼지』 팩트북 발간

  
  국회도서관(관장 이은철)은 5월 19일 팩트북 제60호 『미세먼지』 한눈에 보기를 발간했다.

  미세먼지에는 다양한 위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2013년 세계보건기구(WHO)산하 국제암연구소는 이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바 있으며, 이외에도 호흡기, 안구, 피부 및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인체 건강에 심각한 위험인자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상당히 높아 영국, 독일, 일본, 호주 등 OECD 국가 대비 두 배 수준이고, 미세먼지 환경기준 역시 세계보건기구가 권장하는 기준을 두 배 이상 초과하고 있어 국민 건강이 상당히 위협받고 있다.

  정부는 2016년 6월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을 포함하여 그동안 여러 차례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내놓았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해 국민은 올 봄 또 한 번 최악의 미세먼지를 경험하고 있다.

  국민 건강뿐만 아니라 산업 생산 활동, 생태계 및 농작물 재배 등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쳐 광범위한 피해를 유발하는 미세먼지에 대해 이제는 국회와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근본적이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시점이다.

  이에 국회도서관에서는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관련 입법과 정책 마련에 기여하고자 주요 외국의 미세먼지 대응동향을 비롯하여 미세먼지 관련 조직, 법령, 예산, 그간의 논의 현황 등 다양한 자료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수록한 팩트북 『미세먼지』를 발간하게 되었다.

팩트북은 국회의장실을 비롯한 국회의원실, 상임위원회, 정당, 행정부처 등 주요기관 뿐만 아니라 의회 관련 연구기관, 학계, 언론계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 팩트북은 2008년 11월 『오바마 한눈에 보기』를 시작으로, 전문 사서가 시의성 있는 주제와 관련된 사실 정보를 수집·정리하여 ‘한눈에 보기 시리즈’로 발간하는 부정기 간행물이다.

붙임 : 국회도서관이 발행한 『한눈에 보기』 시리즈


보도자료 문의 :
경제사회2담당
김형호 행정사무관
(788-4298)
홍보담당
김희정 서기관
(788-4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