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차산업혁명 인재 육성을 위한 수학·과학교육 활성화 대책 마련해야- - 2017년 수능 과탐Ⅱ 응시생 전체 학생수의 5%에 불과, 2012년 대비 응시생 1/4로 줄어-
☐ 지난 8월 10일 교육부는 올해 중학교 3학년생들이 치를 2021학년도 수능개편 시안을 발표했다. 핵심은 2021학년도 수능에서 과학Ⅱ가 수능응시에서 배제되었는데, 이로 인하여 고교 과학교육의 붕괴는 물론 4차산업시대에 맞는 미래 과학 인재양성 시스템 붕괴로 이어질 것이다.
☐ 오세정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은 “4차산업혁명시대 성공을 위해서는 교육혁신을 통해서 올바른 인재육성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교육부의 수능개편으로 대입 수능 시험에서 탐구과목 수와 범위를 줄이면 고교 과학교육이 크게 훼손될 것이다”고 우려하면서, “정부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을 위해 과학교육 활성화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을 주문하였다.
[수능개편안으로 발생되는 과학심화과목의 문제점]
☐ 2005학년도 수능부터 이과 응시생은 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물Ⅰ·Ⅱ, 지학Ⅰ·Ⅱ 등 총 8과목에서 최대 4과목을 선택하도록 했다. 이 결과 심화과정인 과학Ⅱ 과목은 학생들이 선택을 외면하게 되었고, 선택되지 않은 과목은 학교수업에서 외면 받게 되는 악순환을 가져왔다.
☐ 실제로 과탐II 응시생은 2012년에는 전체 수능응시생의 23.51%였으나 2017년에는 불과 5.26%만이 과탐II 과목을 응시한 것으로 나타나 5년 전에 비해 1/4수준으로 줄어들었다. 물리II, 화학II, 생물II, 지구과학II 개별과목 응시생수 역시 2012년에 비해 약각 1/6, 1/10, 1/5, 1/3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 표자료 : 첨부파일 참조
☐ 교육전문가들에 따르면, PISA 과학성취도 순위가 2000년 1위에서, 2003년 4위, 2006년은 11위로 하락된 원인이 과학이 선택과목이 돼버려 학습부담이 감소한 7차 교육과정이 원인이라고 진단하기도 하였다.
※ 표자료 : 첨부파일 참조
☐ 그럼에도 지난 8월 10일 교육부가 융복합형 인재 양성을 명분으로 발표한 수능개편안은 통합사회-통합과학을 공통과목으로 하고, 사회-과학-직업군에서 1과목을 선택하도록 했는데,
☐ 심화과목인 물리Ⅱ·화학Ⅱ·생명과학Ⅱ·지구과학Ⅱ을 수능의 선택범위에서 완전히 배제시켰다. 이처럼 선택과목의 수를 줄이고, 범위를 제한하면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과학을 더욱 기피하게 될 것은 자명하다.
☐ 한국사·통합사회·통합과학은 고1 수준 출제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수능을 외면할 수 없는 학교 현장에서는 △고3 수업이 고1에 배웠던 것을 수능과목을 다시 무한 복습하는 수준으로 진행될 가능성을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고, △중학교 단계에서 수능 준비 선행학습을 실시하는 학원들이 많아지고, △고등학교는 국어와 수학 중심으로 운영되며 사교육이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다.
☐ 과학 심화 과목을 진로 선택과목으로 분류해서 이수 가능할 것이라는 교육부의 주장도 비현실적이다. 학생이 선택하고 싶은 과목의 과학교사가 없거나 과목이 개설되지 않을 경우에 학생들은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성취도와 흥미도를 떨어뜨리고, 상위권과 하위수준 학생의 격차만 벌어지게 만들 것이다. 현실적으로 충분한 교사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고교학점제를 도입해도 사정은 다르지 않을 것이다.
☐ 이에 오세정 의원은 “과학과 사회의 학습범위를 최소화시킨다고 융합형 인재가 길러지는 것은 아니다”며, “심화학습 없이 쉬운 내용만 반복 학습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떨어뜨려 공교육 붕괴를 가속화시키고, 결과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적 창의력을 기를 수 없도록 만들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 오 의원은 “교육은 ‘국가백년대계’를 세우는 일이어야 한다. 현 정부는 이러한 목표로 교육정책을 이끌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국가교육회의’가 이달 말 출범 예정인만큼, 교육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충분한 계획을 토대로 ‘국가교육회의’를 통하여 이 문제를 다시한번 검토해 주기를 바란다”며 “만일 수능에 과학II를 넣기 어렵다면 최소한 학생들의 과학심화지식을 검증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라도 찾아야 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창의적인 인재육성이 그 교육혁신의 출발점이어야 할 것이며, 그것이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는 지름길임을 각인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