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만 블랙아웃은 우리와 다른 경우 2) 한빛원전 사고 예고 되었다? 3) 한수원 홍보비 사용 적정했나? 4) 공론화위원회, 자신감 가져라 5) 방폐기금 규모 적정성 문제 없나?
1) 대만의 블랙아웃 관련 질의 ○ 내용 - 8월 15일 대만에서 발전소로 공급되는 LNG 공급중단으로 400만 킬로와트의 전력생산이 중단, 대만의 수도 등 전체국토의 46%지역에서 단전피해 발생 - 이를 두고 보수언론 및 보수정치권은 대만의 준비되지 못한 탈원전정책으로 발생한 사고라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정책을 비판
○ 질문 - 대만의 블랙아웃 이후에 대만정부의 탈핵 정책은 어떻습니까? - 대만의 블랙아웃이 탈핵정책 때문이 아니라 단순 조작 실수라고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 마무리 발언 - 대만의 블랙아웃은 탈원전 정책 때문이 아니라 가스공사 직원이 실수로 가스밸브를 2분 동안 잠그면서 벌어진 인재입니다. - 이런 단순 사고를 정부의 탈핵정책과 연결하는 것은 억지주장입니다. 대만정부의 탈원전 정책도 변화가 없습니다. 오히려 에너지 전환에 대한 채비를 제대로 해야 합니다.
2) 한빛원전 사고 ○ 내용 - 한빛원전 4호기 두께 120센티미터의 격납고 차단벽에 콘크리트 부실시공으로 의심되는 57곳 구멍이 확인 되었고, 철판 수십 곳이 녹슨 것으로 드러났음. - 조사과정에서 증기발생기 안에서 21년 전 시공당시 매설된 것으로 추정되는 망치까지 발견 - 한수원측은 증기발생기 조기교체 발표
○ 질의 - 한빛 4호기가 현대건설(이명박 사장시절)에서 지었지요? - 당시 단일 공사 기준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사업이었는데 현대건설 측과 수의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맞습니까?
○ 마무리 발언 - 한빛원전 4호기와 관련해서는 건설 당시부터 시민단체의 부실시공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수원측에서는 관련 사실을 부정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현대건설측의 부실공사가 밝혀지면서 한빛원전 4호기의 안전성도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시민단체가 제기해 왔던 한빛원전 4호기 부실시공의혹에 대해 공동조사단을 꾸려 의혹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사실을 밝혀 현대건설의 부실시공에 대한 책임도 물어야 합니다. - 또한 한빛원전 뿐 아니라 현대건설이 시공한 발전소, 전체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서 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