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핵심국정과제 이행 TFT 전체회의 인사말

    • 보도일
      2017. 9. 7.
    • 구분
      정당
    • 기관명
      더불어민주당
핵심국정과제 이행 TFT 전체회의 인사말
 
□ 일시 : 2017년 9월 7일(목) 오전 11시
□ 장소 : 국회 당대표회의실
 
■ 추미애 대표
 
국회 본회의장은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국회 앞마당에는 미래로 가는 친환경차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다. 방금 친환경차 여러 가지 모델을 보고 이것이 우리 미래구나 하고 실감을 하는 순간 여러분을 만났다. 이 자리는 핵심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TFT의 전체회의이다. 우리당의 대표선수들, 대표얼굴들이 모이셨다. 준비된 더불어민주당의 모습이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고 국민 염원이 실현될 수 있도록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를 10분야로 분류해서 당내 TF를 구성했다.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왕성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의원들을 단장과 간사로 이 자리에 모셨다. 당 내외를 망라한 전문가들이 모인만큼 과제들을 잘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크게 기대를 한다.
 
 
100대 국정과제는 국민·미래·촛불로 함축될 수 있다. 국민이라면 누구나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일자리와 최저임금, 건강보험, 주거 등의 대책을 관리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공정과세, 공교육, 에너지정책을 주도하는 동시에 촛불의 가장 큰 요구사항이었던 권력기관의 개혁, 언론공정성 확보에 앞장서겠다는 민주당의 포부가 담겨있다.
 
 
오늘이 열다섯번째 절기인 백로이다. 백로전미발, 백로까지 이삭이 나오지 않는 벼는 더 이상 크지 못한다는 속담이 있다. 때에 맞춰서 이삭이 나야 쌀을 얻을 수 있다는 자연의 이치를 이른 것이다. 국정과제가 적시에 시행되어 성과를 낼 때 국민들께서 나라다운 나라가 되어가는 것을 실감하실 것이고, 우리들에게 더 많은 힘을 실어줄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보면 이번 정기국회는 적폐청산과 나라다운 나라를 향해 가는 분수령이 될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성패가 이번 정기국회에서 여기 계신 여러분들이 활약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촛불혁명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혼신의 힘을 다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 우원식 원내대표
 
북한 핵실험으로 안보위기가 높아지고 있다. 침체에 빠진 경제와 민생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새정부 개혁 이행의 시험대인 정기국회가 시작됐다. 그러나 위기 대응과 개혁 이행의 파트너가 돼야할 제1야당이 국회를 뛰쳐나가서 국회가 실질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국가적 위기극복을 위해 일분 일초가 아까운 시기에 참으로 안타깝고 답답하다.
 
 
이럴 때 일수록 당정청이 더 굳건하게 혼연일체가 돼서 대내외 위기와 도전에 슬기롭게 대처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한다. 무엇보다 국정안정에 만전을 기하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한 개혁과제를 법적·제도적으로 정비하는 일이 우선이다.
 
 
100대 국정과제를 체계적으로 잘 분류했고, 하나하나 책임의원을 정해서 차근차근 추진해간다. 그 이행을 위한 당 TF 10개가 만들어졌다. TF 명칭 하나하나를 보면 우리가 무엇을 중심으로 일 할 것인가가 드러나 있다.
 
국민들이 정말 힘들어하는 민생이 우리 10대 TF의 중심이다. 또 하나는 불공정, 불평등을 드러내는 곳곳의 적폐를 청산하는 일이다. 이 두 가지로 10개의 TF가 구성되어 있다. 적폐청산과 국민들의 민생을 살피는 일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는 것이 명칭만 봐도 그대로 드러나 있다.
 
각 TF를 이끌어주실 단장, 간사 의원들의 역량에 핵심과제는 물론 100대 과제 이행의 성공여부가 달려있다. 여기서 한 분 한 분 얼굴을 보니까 정말 든든하고 우리당의 인재들이 적재적소에 잘 포진했다는 생각에 마음이 든든해진다. 핵심국정과제의 중요성을 감안하셔서 거침없이 이끌고 막힘없이 이행해나가는데 앞장서주시기를 당부 드린다.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원내에서도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국민생활 곳곳에 숨어있는 적폐의 뿌리를 들어내고 민생개혁의 씨앗을 뿌려서 새로운 대한민국이라는 열매를 맺을 때까지 TFT 소속 의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활동해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
 
2017년 9월 7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