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앙조직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소통국과 청년국, 당무감사국을 신설 디지털소통국은 젊고 스마트한 정당 구현을 위해 디지털 전략 수립, 당 온라인 디지털 매체 관리 및 운영, 네트워크 플랫폼 관리 및 운영, 온라인 지지자의 소통 및 조직을 전담하고 스마트정당위원회와 디지털소통위원회를 지원한다. 청년국은 2040청년세대의 정치참여를 제고하기 위해 당의 전반적인 청년, 대학생 관련 업무를 전담하며 당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신설된 당무감사국은 중당당 및 시‧도당 당무활동 감사 및 평가, 중앙당 당기윤리심판원과 당무감사위원회를 지원하게 된다.
2. 시도당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사무직당직자 인사 및 복무규정 개정 제2창당위원회의 제안을 집행하기 위해 중앙당 당직자의 순환보직 범위에 시‧도당을 포함하도록 했다. 이는 시도당 조직역량 강화 방안 중 하나로 당무의 책임성, 계속성, 중립성, 안정성을 실현하기 위한 조치로 만장일치 의결했다.
3. 당무위원회 권한 위임 제2창당위원회 제안의 신속한 심의와 효율적인 당무집행을 위해 당무위원회의 권한 일부를 최고위원회에 위임키로 했다. 위임된 권한은 ‘당헌 제24조 제2호 당헌의 제‧개정과 폐지’, ‘제3호 당헌‧당규의 유권해석’, ‘제10호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구성’, ‘제12호 시‧도당위원장의 인준 및 지역위원장 인준’이며 제2창당위원회 활동 종료시까지 최고위원회가 권한을 행사한다.
○ 제3차 중앙위원회 결과
1. 부의장 지명의 건 부의장 중 한명을 원외로 구성하기 위해 당초 중앙위 부의장이었던 김종회 위원이 자진사퇴하였다. 현장에서 경기수원정지역위원장인 김명수 중앙위원과 충남도당위원장인 조규선 위원이 추천되어 다음 중앙위원회의에서 지명절차를 밟기로 했다.
2. 시도당 조직강화를 위한 당헌개정 제2창당위원회에서 제안한 시도당 조직강화 방안의 집행을 위해 중앙당 당직자의 순환보직 관련 당헌을 개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