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정보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무조정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알고도 덮었나?

    • 보도일
      2017. 10. 12.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지상욱 국회의원
- 2013년 공직복무감찰시 강원랜드 내부고발로 대규모 채용비리 인지했음에도 적절한 조치취하지 않아 -

  지상욱 바른정당 의원(중구성동을 국회의원, 국회 정무위원)이 국무조정실로부터 제출받은 강원랜드 채용관련 공직복무점검결과를 확인한 결과 2013년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실에서 강원랜드의 대규모 채용비리를 인지하였음에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

2013년 당시 공직복무관리실에 보고서에는 현장 감찰을 통해 채용절차상 의혹이 있는 69명(2000~2009년 채용)에 대해 조사하는 도중 강원랜드 권모 인사팀장으로부터 ‘2013년 대규모 채용 당시에도 지역유지로부터 많은 청탁이 있었고, 이를 거절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웠다.’는 구체적 진술을 받은 사실이 적시되어 있다.

그럼에도 국무조정실은 단순히 이 내용만을 포함해 산업부에 확인 및 시정조치만을 지시한 후 사후결과 점검 및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심각한 채용비리를 키운 꼴이 되고 말았다.

더욱이 당시 이 사실에 대해 보고 과정에서 자체적으로 실무차원에서 단순히 안이하게 처리한 것인지 아니면 의도적으로 축소, 은폐하려한 것인지에 대해 논란이 예상된다. 또한 당시 어느 보고선까지 이 내용이 보고되었고 사후 확인과 처리 과정에서 국무조정실이 의도적으로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도 덮었는지에 대한 의혹이 점점 커지고 있다.    

※ 첨부자료 :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