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이 특정 민간단체로부터 각종 상을 수상한 뒤 매번 같은 액수의 홍보비를 관례적으로 지급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이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두 기관은 수년 동안 민간단체로부터 상을 수상하면서 홍보판촉비 명목의 돈을 지급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 코레일은 브랜드스탁으로부터 ‘하이스트 브랜드’라는 똑같은 상을 2011년부터 5년 연속 수상하는가 하면,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상은 2012년부터 4년 연속 수상하며 매번 건당 990만원에서 2,200만원을 주는 등 최근 7년간 이 단체에만 1억 890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 코레일은 또 브랜드인터내셔널이라는 단체로부터 ‘국가브랜드 대상’을 2012년부터 4년 연속 수상하며 각각 550만원씩 총 4회에 걸쳐 돈을 주었고, 한국표준협회의 ‘대한민국 지속가능성대회 우수기업상’을 지난 2014년과 2016년 2회 수상하면서도 각각 수상 홍보비를 지급했다.
○ 코레일은 최근 7년간 총 21건에 1억8000여만원의 예산을 상을 받는 수상비용으로 사용해 온 것으로 집계됐다.
○ 한국철도시설공단도 한국표준협회의 상을 매년 1개∼3개씩 휩쓸며 돈을 주고 있었다.
○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한국표준협회의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보고서상’을 수상한 뒤 각각 1100만원과 2200만원씩 총 3300만원을 지급했고, 2015년에는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보고서상’, ‘대한민국 혁신대상’, ‘국가품질경영대회 대통령상’ 등을 3차례나 수상하며 총 3310만원을 한국표준협회에 지출했다.
○ 철도시설공단은 한국표준협회로부터 2012년부터 작년까지 5년간 한 해도 빠지지 않고 매년 1∼3개의 상을 받았으며 홍보비 명목으로 이 협회에 들어간 돈은 총 1억 4000만원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간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한국의 경영대상’을 내리 받았으며 이 상을 받을 때마다 6000~7000만원씩 총 2억 1450만원을 지급했다.
○ 철도시설공단은 한국표준협회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상을 유독 많이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용역계약도 상당수 체결하고 있었다.
○ 철도시설공단이 2008년부터 올해까지 10년간 두 단체하고만 맺은 용역은 총 24건 23억여원에 이른다.
○ 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한국표준협회로부터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보고서상’과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상’을 수상한 뒤 3300만원의 홍보비를 지급하는한편 5200만원짜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용역’을 체결했다.
○ 최경환 의원은 “공기업이 일부 민간단체로부터 상을 받고 홍보비 명목의 돈을 건네고 있고, 또 특정 시상단체와 다수의 용역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관례적 대가성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민간단체로부터 받은 상을 포함해서 각종 수상실적은 공기업 경영평가 시 수상실적에 반영되므로 외부 압력이나 유착관계는 없었는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