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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수십억 홍보비용에도 국민들이 불신하는 수돗물!

    • 보도일
      2017. 10. 19.
    • 구분
      국회의원
    • 기관명
      이우현 국회의원
- 마구잡이식이 아닌 전략적 홍보 정책 필요 -

■ 현황 및 문제점
ㅇ 한국수자원공사에서는 수돗물 음용률을 높이기 위해 신문, 방송, 잡지 등 매체별 홍보비를 최근 3년간 약 51억원 사용하였지만, 직접 음용률 수치는 3.0~5.4%로 OECD 국가 음용율에 비해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음.

※ 표 : 첨부파일 참조

ㅇ 더욱이 5.4%의 직접 음용률 수치는 수자원공사의 공식 통계 수치가 아니며, 수자원 공사에서는 음용률 관련 수치조사를 하고 있지 않음.

※ 표 : 첨부파일 참조

■ 주 요 질 의
ㅇ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 노후 수도관 개량, 수돗물 안심확인제, Smart Water City 사업까지 국민들께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여러 사업을 하고 있음.

ㅇ 수돗물 음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도 신문, 방송, 잡지 등 매체별로 관련 홍보 예산이 최근 3년간 약 51억원을 집행함.

ㅇ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이 직접 음용하는 수돗물 비율이 낮은 상태임.
   ※ 직접 음용률 : 5.4% / 간접 음용률 : 49.8%

ㅇ 여전히 우리나라 직접 음용률 수치는 5%로 영국 70%, 미국 56%, 일본 51.7% 등 OECD 국가 음용률에 비해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음

ㅇ 수치만 봐도 수돗물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 할 수 있을 것임.

ㅇ 51억원을 들여 홍보한 효과가 이러함.

ㅇ 잘못된 수돗물 정보를 바로 잡는 것 또한 수자원공사의 역할이라 생각함.

ㅇ 지난 11년 ‘세계물맛대회’에서 우리나라 수돗물이 10위에 선정, 12년에는 7위를 수상했음.

ㅇ 세계에서 손꼽히는 우리 수돗물이 국민들이 믿고 마실 수 있도록 홍보 방식을 보완한다면 음용률 수치 제고는 물론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수돗물 브랜드로 거듭나 해외 사업 확장에도 도움이 될 것임.